▲ [KAL기 격추현장 해상에 헌화하며 오열하는 유족](왓카나이=연합뉴스) 대한항공 747여객기가 2백 40명의 승객과 29명의 승무원을 태우고 미국 뉴요크 공항을 출발, 서울로 향하다 북해도 북쪽 근해 상공에서 소련 공군 전투기의 미사일 공격을 받고 격추된 현장 근처 해상을 찾아온 유족들이 헌화하며 오열하고 있다. 1983.9.5 (본사자료) <저작권자 ⓒ 2009 연 합 뉴 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지난 1983년 소련의 대한항공 격추사건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규탄 결의안에 중국이 기권하고 폴란드가 반대한 사실이 일본 정부가 공개한 외교문서를 통해 드러났다고 마이니치신문 등 일본 언론이 13일 보도했다.

일본인 28명을 포함해 승객과 승무원 269명이 탑승했던 대한항공 007편은 1983년 9월 1일 미국 뉴욕을 출발한 뒤 앵커리지를 경유해 김포공항으로 오던 중 소련 전투기의 공격을 받아 사할린 서쪽에서 추락했다.

문서에 따르면 소련군이 격추했다는 증거가 명확하게 공개됐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규탄하는 결의안에는 유엔 안전보장위원회 15개 이사국 중 9개국만 찬성했다.

당시 일본 자위대는 '미사일 발사', '목표물 격추'라는 내용이 포함된 소련군의 교신 내용을 포착했고 미국과 함께 유엔을 통해 이를 세계에 공개했다.

유엔 안보리가 결의안을 채택하려면 이사국 중 9개 나라가 찬성을 해야 하고 상임이사국이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아야 하는데 겨우 9개국을 채운 것이다. 그나마 처음에는 7개국만 찬성의 뜻을 표했다가 미국이 이사회를 연기하고 설득 작업에 나선 끝에 9개국으로 늘었다.

찬성하지 않은 6개국 중 공산 진영의 소련과 폴란드는 반대했고 중국 등 4개국은 기권했다. 중국은 당시 일본에 "정당한 경로를 크게 벗어나 소련영공에 깊이 들어온 이유가 무엇인지를 비롯해 규명해야 할 것이 많다"며 기권 의사를 전했다.

마이니치신문은 명확한 증거에도 불구하고 6개국이 비난 성명에 찬성하지 않은 것은 냉전시대에 이들 국가가 진영 논리에 따라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당시 결의안은 안보리 이사회 통과 직전에 소련의 거부권 행사로 결국 채택되지 못했다.

한편, 일본 정부의 이날 외교문서 공개로 소련 내 일본 영사관 직원이 제국주의 일본이 패망하기 직전인 1945년 4월 소련이 조만간 일본에 대한 공격을 시작할 것이라는 보고를 했으나 무시당했다는 내용도 밝혀졌다. 소련은 그 해 8월 일본과의 중립조약을 파기하고 만주 공격을 시작해 일본의 패전에 영향을 미쳤다.

이와 함께 1983년 11월 후야오방(胡輝邦) 당시 중국 공산당 총서기가 일본을 방문했을 당시 "일본이 적당하게 자위력을 증강시키는 것에 대해 중국이 반대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는 내용이 담긴 문서도 공개됐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