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 빚는 안보 이슈에 사실상 찬성 입장 표명 눈길

▲ 안희정 충남지사의 페이스북을 캡처한 사진.

“동의하지 않지만, 뒤집기는 쉽지 않다.”

대권을 노리는 안희정 충남지사가 차기 대선의 대표적 안보 이슈인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에 관해 사실상 찬성 입장을 표명해 눈길을 끈다. 지난 11일 ‘서울 안보 선언’을 통해 미국으로부터 전시작전통제권을 환수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과는 사뭇 대조된 스탠스여서 주목된다. 진보 진영에 치우친 이미지를 불식시키고 보수·중도층의 안보 불안을 희석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본보 1월 12일자 4면 보도-대권 도전 안희정 "전작권 회수">

안 지사는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사드에 동의하지 않는다. 그러나 전임 정부가 국가 간에 이미 협상해 놓은 걸 이제 와서 뒤집는다는 건 쉽지 않다. 전통적 한·미 전략적 동맹관계를 그렇게 쉽게 처리하면 안 된다”라며 다분히 보수와 중도 성향 표심을 의식한 입장을 취했다.

이어 “제가 이런 이야기를 하니 ‘안희정 사드 찬성’이라고 하면서 진보 진영은 ‘서운하다’ 그러고, 반대 진영은 ‘기특하다’ 그런다. 5000만 국민의 이익을 염두에 두고 진영을 떠나 합리주의적 생각을 견지해 나가는 건 굉장히 어렵다”라고 보-혁(保-革) 진영 논리에서 고민해야 하는 고충을 토로했다.

안 지사는 또 “저는 앞으로도 계속 이런 입장으로 가려 한다. 왜냐하면 대한민국에 정말 필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정치인이 어떤 입장에 가담하는 건 쉬운 일이지만 진정한 정치 지도자는 우리 모두의 이익을 위해 용기있게 걸어가야 한다. 저는 지금 가장 용기있게 걸어가고 있다”라고 자평했다.

안 지사는 지난 13일 대구 수성호텔에서 열린 ‘아시아포럼21 초청 토론회’에서도 사드 배치와 관련, “사드를 찬성하는 건 아니다”라면서도 “전통 우방인 한·미동맹 차원에서 합의한 것을 정권이 바뀌었다고 뒤집는 것은 경솔하다고 본다”라고 발언했다.

그러면서 “역사적으로 우리는 외세, 외교 문제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다. 정치지도자들이 국론 하나 제대로 모으지 못하는 현실을 고치겠다. 5000만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유리하다면 어떤 일이든 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트럼프 미국 차기 정부에서도 사드 방어능력이 의심받고 있는 만큼 무기체제 효율성 등을 점검해야 하는 과제는 남아있다”라고 덧붙였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