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세 인하 등 자구책 찾을수도"…'유럽의 조세회피처' 우려
재무장관, 하드 브렉시트 시사…탈퇴협상 통해 접근권 타진

▲ 필립 해먼드 영국 재무장관 [AP=연합뉴스]

영국 정부가 브렉시트 이후 영국의 유럽연합(EU) 단일시장 접근권이 차단되면 유럽 경제도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AFP통신과 미국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필립 해먼드 영국 재무장관은 15일(현지시간) 영국이 단일시장을 잃더라도 이민자 유입을 통제하는 '하드 브렉시트'를 감수할 것이란 점을 시사하며 이같이 말했다.

해먼드 장관은 "(탈퇴 후 관계를 설정하는 EU와의 협상에서) 영국과 유럽이 서로 각자 시장에 접근하도록 하는 합의에 이를 것으로 낙관한다"고 말했다.

그는 영국의 단일시장 접근이 차단된다면 기업들을 영국에 묶어두는 등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새 모델을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먼드 장관은 "단일시장 이탈 후 부과될 EU 관세에 대비해 영국에 기반을 둔 사업체에 대해 법인세를 대거 감면하는 등의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독일 디벨트 인터뷰에서는 '영국이 유럽의 조세 회피처가 될 수도 있다'는 말에 "영국인들은 그냥 누워서 '너무 안 좋다'고 말하지만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상처를 많이 받아왔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은 단일시장 접근권이 탈퇴 협상을 통해 기대 미만으로 차단된다면 유럽 경제에 악영향을 끼치는 자구책을 찾을 수밖에 없다는 경고로 관측된다.

해먼드 장관은 "영국은 유럽의 세금과 규제제도를 따르는 유럽 스타일의 경제체제로 남길 원한다"며 "유럽시장으로의 접근권을 갖지 못한다면 단기적으로 타격을 겪을 수도 있고 경쟁력을 되찾기 위해 경제모델을 바꿔야만 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EU 주요 회원국들은 영국이 탈퇴 후 그에 상응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며 이민통제, 단일시장 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없도록 하겠다고 결의하고 있다.

영국은 단일시장에서 배제되면 기간산업인 금융 서비스가 심각한 타격을 받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해먼드 장관은 작년 6월 브렉시트 국민투표에서 이민자 문제에 불만을 품은 국민이 EU를 떠나라고 요구한 만큼 영국이 이민통제를 절대 타협하지 않겠다고 이날 다시 강조했다.

그는 EU 시민들이 "영국에서 일하고, 거주하고, 사업체를 세우는 권리에 영국 정부가 통제권이 없는 상황은 이제 종결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해먼드 장관의 인터뷰는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브렉시트의 구체적 윤곽을 드러내는 세부계획을 공개하는 연설과 비슷한 시점에 나와 시선을 끈다.

메이 총리는 오는 17일 연설을 통해 단일시장과 관세동맹을 떠나고, 유럽사법재판소로부터 독립하는 '하드 브렉시트'의 세부계획을 밝히고, 브렉시트로 비롯된 영국의 분열을 봉합해야 한다고 강조할 계획이다.

영국 집권 보수당이 이끄는 브렉시트에 반대해온 제러미 코빈 노동당 대표는 이 같은 계획을 두고 "유럽과의 무역전쟁을 대비한 현명하지 못한 레시피"라고 비난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