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충남 20개 사업 중…지역업체 위한 지원책 필요

소재 지역에서조차 외면받는 대전·세종·충남지역 기업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지자체는 중소기업 살리기, 지역경제 활성화를 외치고 있지만 정작 그 역할의 중심에 서야 할 지역 업체들이 지자체로부터 소외되고 있다. 다른 지역에선 해당 지역 업체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역제한 입찰을 시행하고 있지만 대전·세종·충남은 그렇지 못한 탓이다. 지역 업체를 위한 정책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하소연이 나온다.

이노비즈협회 대전세종충남협회가 2014년부터 지난해 5월까지 조달청 나라장터 용역공고에 접수된 용역공고를 분석한 결과 데이터베이스(DB) 구축 발주사업 중 지자체 사업은 모두 176건이고 이 중 사업지 내 업체에만 참가자격을 부여하는 지역제한 사업은 72건(40.9%)이었다.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자체의 경우 67건의 발주사업 중 25건이 지역제한 사업이었다. 강원의 경우 13건 중 9건(69%), 대구·경북은 18건 중 13건(72%) 등 대부분이 지역 업체에 한해 기회를 줬다.

지역제한 사업은 당연히 수주율에 영향을 미친다. 서울·경기·인천의 경우 67건의 사업 중 63건의 사업을 서울·경기·인천지역 업체가 수주했다. 유찰(2건), 미발표(1건)을 제외하면 단 한 건의 사업만이 타 지역 기업에게 돌아간 셈이다. 반면 대전·세종·충남은 이 기간 20건의 사업을 진행했는데 ‘지역제한’의 조건을 단 사업은 단 한 건도 없었다. 그 결과 대전·세종·충남지역 소재 기업이 사업을 수주한 건 4건에 그쳤다. 타 지자체는 지역제한 조건을 활용해 해당 지역 업체를 지원하는데 대전·세종·충남만 유독 타 지역 업체에 관대하다는 얘기다. 공정한 기회 보장이라는 대의도 중요하지만 지역사회라는 틀에서의 정책적 배려도 필요하다는 하소연이 나오는 이유다.

해당 지역에서의 이 같은 소외는 타 지역 입찰 수주에도 중대한 결함 요인으로 작용한다. 우리나라에서 상용화해 성공적인 성과를 거둬야 수출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 수 있듯 지역 내에서 기회를 많이 얻어야 타 지역에서도 신뢰를 얻을 수 있는데 해당 지역 사업조차 수주할 수 있는 기회가 차단된 터라 대전·세종·충남지역 기업들은 타 지역 입찰 수주전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역 업체 관계자는 “타 지역에서 기술을 인정받아 수주 직전까지 도달해도 그 지역 업체가 아니라는 이유로, 또는 우리 지역에서의 공사 실적이 적다는 이유로 고배를 마시는 경우가 있다”며 “우리 지역에서 더 많은 기회가 마련되길 기대한다. 지자체의 정책적 배려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길상 기자 pcop@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