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의 발병률은 나이가 많아질수록 함께 높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허리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추간판)가 제 자리에서 밀려 나와 주변 신경을 누르는 것인데, 이 디스크의 이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이기 때문이다.

‘허리 디스크’는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 생긴다. 일반적으로는 허리에 무리가 되는 행동들에 의해 피로가 누적돼 발생한다.

추간판이라 불리는 디스크는 혈관이 없는 무혈성 조직이다. 외상이나 무리한 활동, 혹은 퇴행성 변화로 인해 디스크 섬유륜에 균열이 가게 되면 요통 및 엉치 통증이 발생하게 되며 섬유륜의 균열을 통하여 안쪽 수핵이 튀어나와 신경을 누르면 다리까지 저리거나 당기는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허리나 엉치에 묵직한 통증을 느끼거나, 다리가 저리고 당기는 증상이 계속된다면 허리디스크일 가능성이 높다. 기침을 하거나 재채기를 한 후 허리, 엉덩이, 다리 쪽으로 통증이 있고 불편할 때에도 이를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평소 디스크가 나빠지지 않도록 관리하기 위해서는 바르게 앉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바닥에 앉는 자세는 디스크에 부하되는 하중을 가장 많이 증가시키기에 되도록 바닥에 앉는 것을 피한다.

의자에 앉는 경우에도 엉덩이를 의자 구석에 끝까지 밀착시키고 허리를 자연스럽게 펴서 앉는 것이 중요하다. 의자에 앉아 다리를 책상위에 올리는 자세도 굉장히 디스크에 무리를 주게 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무거운 것을 들 때는 최대한 허리를 꼿꼿이 편 상태에서 물건을 잡고, 하체 힘을 최대한 이용해 들어 올려야 한다.

송파구 기운찬통증의학과 이태헌 원장은 “통증이 있다고 해서 섣불리 수술을 하기 보다는 약물치료나 비수술치료를 선행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치료와 함께 평소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도 중요하다. 가벼운 운동과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고, 통증이 심한 부위에는 찜질을 하는 것도 좋다. 또한 잘못된 자세는 치료 효과를 반감 시킬 수 있으므로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하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