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이 심한 사람들은 자신 있게 웃지 못하는 등 외모 콤플렉스를 지닌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주변 사람들로부터 ‘퉁명스러워 보인다’, ‘표정이 밝지 않다’, ‘불친절하다’는 등의 오해를 사는 경우도 많다.

이에 최근 이러한 돌출입 콤플렉스를 해소하기 위해 치과를 찾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수원서울나란이치과 강주만 원장(교정전문의)은 "잇몸 뼈 자체가 심하게 돌출된 경우가 아니라면 치아교정만으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돌출입의 원인은 크게 잇몸뼈가 돌출된 경우와 치아가 돌출된 경우로 구분된다. 치아가 돌출된 경우 잇몸뼈는 정상이나 앞니가 앞으로 뻐드러져서 입이 나온 경우다. 이런 경우 보통 작은 어금니를 2~4개 발치하고 교정치료를 해 앞니의 각도를 정상적인 각도로 줄이면 치아돌출이 개선되면서 입술 돌출도 개선되는 효과가 기대 가능하다.

또한 돌출이 심하지 않은 경우 비발치교정으로 치료가 진행되기도 한다. 치아를 뽑는 대신 치간을 삭제하거나 악궁확장장치를 이용한 치열확대, 어금니 후방이동을 통해 치아가 이동할 공간을 확보하는 원리다.

일반적으로 돌출입 교정 시 환자들이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지나치게 입이 들어가는 현상과 치아가 너무 안으로 들어가 보이는 옥니 현상 등의 부작용이다. 이러한 부작용을 예방하고 만족도 높은 치료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진단을 통해 최적의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치료과정에서 꼼꼼한 중간평가가 동반돼야 한다.

강 원장은 “치아교정 치료는 의료진에 따라 진단과 치료 계획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최상의 치료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경험이 풍부한 담당의를 선택,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특히 돌출입의 치료는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환자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치료가 진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