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입지선정 계획 발표…1·2차 거쳐 연내 후보지 선정

<속보>=지난해 대전시 등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뜨겁게 달궜던 국립철도박물관 선정이 연내 단행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구랍 28일 국립철도박물관 건립 관련 간담회를 개최하고 지자체들에게 입지선정 절차에 대한 방침을 전달했다. 특히 국토부는 간담회 당시 국립철도박물관 유치를 위한 조건에 대해 언급해 추후 국토부의 조건에 어떤 내용이 담길지 초미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본보 12월 21일자 1면 등 보도 - 국립철도박물관 입지 '깜깜이' 논란>

19일 국토부와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국립철도박물관 건립 관련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는 입지선정 절차에 대한 계획이 발표됐다. 입지선정 절차는 총 2차례에 걸쳐 단계적으로 평가해 최적 후보지를 선정한다는 게 국토부의 방침이다.

국토부는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서는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국립철도박물관 건립 기준을 마련한 연구용역진에서 입지선정 기준을 마련했으며 연구용역진에서 평가팀을 구성해 1차 선정기준에 따라 후보지를 조사 및 평가할 예정이다. 1차 후보지 선정기준은 전국의 철도역 또는 철도시설을 대상으로 접근성과 연계성 등을 평가해 1차 후보지군을 선정한다. 2차 후보지는 별도의 선정위원회를 국토부가 구성, 선정위원회에서 2차 선정기준에 따라 최종후보지를 선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선정위원회는 철도, 교통, 박물관, 도시계획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로 구성하고 필요 시 현장조사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2차 후보지 선정기준은 경제성분석과 지역균형발전, 정책적 분석(사업추진상 위험요인, 철도 관련성) 등 AHP분석을 통해 최종 평가가 실시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구체적인 입지선정에 대한 기준은 밝히기가 어렵다”며 “다만 지난달 말 관심 있는 지자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고 당시 기준에 대해 설명을 했고 올해 안으로 선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립철도박물관 유치에 사활을 건 대전시는 국토부가 공개한 기준에 맞춰 올인 모드에 돌입했다.

시 관계자는 “1차 선정과정에서 일부 후보지를 거른 후 2차에서 유력 후보지와 협상할 계획으로 보고 있다”며 “간담회 당시 국토부의 국립철도박물관 유치를 위한 조건 설명이 있었다. 국토부가 국립철도박물관으로 선정될 수 있는 유력한 후보 지자체들에게 일정 부분의 조건을 갖고 순차적으로 협상을 거쳐 선정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