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이라는 기나 긴 레이스 중 막판 스퍼트를 올려야 하는 수험생들에게 고3 생활은 선택의 연속이라 할 수 있다. 대학선택, 학과선택, 모집시기선택, 수시전형유형선택 등 다양한 선택의 상황에서 수시 전형유형 선택 시 주의할 점과 정시 지원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알아보도록 하자.

 

1. 수시로 갈까? 정시로 갈까?

실제로 많은 수험생들이 수시와 정시 중 어느 쪽에 집중해야 할지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올해 수시모집은 259,673명을 모집하여 총 모집인원 대비 73.7%를 선발한다. 이는 전년도 대비 모집인원은 11,004명이 증가하고, 비율로는 3.8% 증가한 것으로 더 이상 수시와 정시모집 지원을 이분법적으로 나눠 생각하기는 힘들다. 수시는 이제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상황이다. 위 질문을 정확하게 표현하면 ‘수시는 어떤 전형 위주로 준비하여 지원하고, 정시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가 정확한 고민거리가 될 것이다.

 

2. 그렇다면 수시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수시를 준비함에 있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전형요소 중 본인의 강점을 분석하고 동일한 전형이 있는 대학 위주로 지원전략을 수립하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대학별로 수 많은 전형이 있지만, 크게 다섯 가지 정도로 그룹화할 수 있다. 물론,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에도 교과형인지, 순수 종합전형인지가 다르고 교과전형도 교과100%인지 면접의 비중이 높은지에 따라 준비방법은 조금 다를 것이다. 그러나 큰 틀에서는 각 전형별 특징이 아래처럼 명확하다.

 

<수시 전형별 특징>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교과전형

논술전형

적성검사전형

특기자전형

-학업역량

-전공적합도

-인성

-성장 가능성

-교과와 비교과활동 모두 중요

 

 

-최상위권에서는 선발대학이 많지 않음

-교과100%+수능최저적용이 일반적임

-수능 최저에 따라 지원 가능점의 차이가 커짐

-추가합격까지 보고 지원전략 수립

-내신보다는 논술과 수능최저의 영향력이 큼

-대학 수는 증가했지만 모집인원 감소

 

 

 

-교과형적성이 대세

-한성대, 평택대 등 실시 대학 증가

 

 

 

 

-과거와 같이 본인의 특기에 대한 정량적 평가와 함께 학생부 종합전형의 형태로 선발

 

 

 

 

우선 다섯 가지 전형유형 중 학생부종합전형특기자전형의 경우,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 꾸준히 준비해온 수험생들에게 유리한 전형이다. 상위권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은 순수종합전형인지 교과종합전형인지를 구분하여 준비해야 한다. 명확하게 구분하기는 어렵지만 경희대 네오르네상스전형은 전자에 해당하고, 학생부종합(고교연계)의 경우 후자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보면 학생부종합전형 지원 시 전형요소 중의 경중을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특기자전형의 경우 예년과 동일하게 개량화할 수 있는 특기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단, 일부 대학의 경우 학생부종합전형의 형태로 특기자 전형이 진행되기도 한다.

 

다음으로 학생부교과전형은 당연히 교과성적이 가장 중요한 요소겠지만 일부 대학의 경우 수능최저학력기준에 따라 지원가능점이 크게 변하기도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최상위권 대학의 경우 지원가능 점수가 매우 높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된다. 학생부 중심전형 지원 시 고려사항은 우선 전년도 합격점을 참고하고, 대학별 학생부 반영방법(반영교과, 등급간 점수 등), 수능최저학력기준 등을 고려하여 지원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논술전형의 경우 반영비율로 적용되는 내신보다는 자격기준으로 활용되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논술과 함께 합격의 당락을 결정짓는 요소가 된다. 대학 및 학과에 따라 상이하긴 하나 일부 대학의 경우 수능최저 충족자가 지원자의 50%정도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논술전형에 지원하려는 수험생들도 학생부교과전형과 유사하게 수능준비도 철저히 해야 한다.

수능과 논술 등의 준비가 조금 덜 되어 있는 수험생들이 많이 지원하는 적성전형의 경우 교과형 적성이 대세이다. 때문에 내신, 수능과 함께 준비하는 전략이 필요하고, 각 대학별 출제유형과 경향에 따른 맞춤식 준비가 필수이다.

 

3. 정시는 어떻게 지원해야 할까?

2018학년도 정시는 영어절대평가 실시, 그리고 정시 선발인원이 처음으로 10만명 아래로 내려가 92,652명을 선발하게 된다.

정시를 지원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수능의 경우, 상위권학생들은 실패하는 영역이 없도록 준비해야 한다. 일부 수험생들은 대학에서 영역별반영비율을 달리하기 때문에 반영비율이 높은 영역 위주로 준비하고 지원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이 경우 의외로 조합이 쉽지 않아 환산점수가 낮게 산출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다음으로는 군별지원패턴을 잘 살펴보고 지원해야 한다.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군별 특성뿐 아니라 경쟁대학의 지원율이나 점수 등도 고려하여 전략을 수립하도록 하자.

 

<2018학년도 학평/모평 일정>

일정

 

주관

3월9일

 

서울시교육청 전국 연합학력평가

4월12일

 

경기도교육청 전국 연합학력평가

6월1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능 모의평가

7월12일

 

인천시교육청 전국 연합학력평가

9월6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능 모의평가

10월17일

 

서울시교육청 전국 연합학력평가

11월16일

 

수능

 

수능은 수시와 정시 모두 중요한 전형요소이며,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올해도 수능 전에 6번의 학력평가와 모의평가가 실시된다. 교육청 주관 학평의 경우 전국에서의 영역별 나의 위치를 판단할 수 있는 좋은 자료이고, 교육과정평가원 주관 모의평가의 경우 올해 수능의 출제경향과 난이도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시험이기에 시행월별로 꼼꼼히 준비하도록 하자.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이재진 평가실장은 “수시냐 정시냐를 고민하기보다는 본인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수시전형을 찾아 필요한 준비를 하고, 정시에서는 수능준비와 군별지원패턴 분석이 필요하다.”며 “본인의 성적과 특기, 적성 등에 대한 냉철한 자기분석이 다른 어떤 것보다 선행되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제공=진학사>
/주홍철 기자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