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역점과제와 지역발전을 위한 대선공약 구체화를 끌어내기 위한 ‘행복나눔 정책 라운드테이블’을 마련하고 지역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댔다. ‘행복나눔 정책 라운드테이블’은 권선택 시장이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각종 논란의 여지가 있거나 시민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사업에 대해 민관 사전 협의체 가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민관 협치 시정의 일환으로 마련된 첫 번째 회의다.

대전시는 지난 20일 오후 4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권 시장을 비롯해 박재묵 시민행복위원장, 박희원 대전상공회의소 회장, 강도묵 개발위원회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행복나눔 정책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했다.

이날 라운드테이블은 청년대전, 민생경제 등 2017년 대전시정의 5대 역점과제를 뒷받침할 주요사업과 19대 대선 공약 과제에 대해 설명·논의하고 아이디어를 모으는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시가 제시한 21개 대선공약 발굴과제에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옛 충남도청사 이전부지 활용 ▲대전의료원 건립 등 이미 추진 중이지만, 중앙정부 도움이 절실한 과제가 포함됐다.

더불어 ▲제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 육성 ▲글로벌 분권센터 설립 ▲수소인프라 신뢰성 센터 건립 등 대전의 먹거리 창출과 관련된 개발공약들이 공개됐으며,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된 숙원사업인 ▲원자력 시설 주변지역 지원 ▲대전교도소 이전 추진 ▲하수처리장 조기 이전 지원 등도 발굴과제 리스트에 올랐다.

전문가들은 대전시의 초안에 대해 대체로 공감을 나타내면서도 공약과제 선정방식과 시 발전을 위한 정치권 공조 등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정상철 정책자문단장은 “제시된 과제 중 아직 시민적 합의가 덜 된 느낌의 과제들이 있다”며 “합의가 이뤄진 과제를 우선 배치하는 등 배열을 다시 해봤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장수찬 대전시민 사회단체 연대회의 공동대표는 “시민 단체가 비주류 입장에서 본다면 시장님이 하시고자 하는 도시의 비전이나 이런 것들이 지나치게 물질적인 프레임에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든다”며 “시민들 입장에서 좀 더 시민주도의 도시와 협치를 하는 게 충분히 강조되고 있지 않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권 시장은 각각의 조언에 대해 답을 하며 현 단계는 의제를 만드는 과정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다음부터는 비공식적으로 만나 더 깊이 있는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약속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