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혜적·포퓰리즘적 공약 엄격히 선별해야”

대선 출마를 공식화한 안희정 충남지사가 연일 야권 내 타 주자들과의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처체계) 한반도 배치 문제,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 구속영장 기각 등의 사안에 있어 “전임 정부의 국가간 협상을 뒤집을 수 없다”,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한다”라며 다른 진보 진영 후보들과 결이 다른 주장을 편 데 이어 23일에는 ‘포퓰리즘 공약’을 경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 것.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안 사는 23일 평화방송 라디오 프로그램 ‘열린세상 오늘’에 출연, 대선주자들의 일부 공약을 둘러싼 포퓰리즘 논란과 관련, “시혜적이면서 포퓰리즘적인 공약에 대해서는 (국민들께서) 엄격히 선별해 주시기를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또 “정책이라는 이름으로 특정집단과 지역에 무언가 선물을 주고 지지를 얻는 이런 공약은 가치와 철학이 될 수 없다. 그런 점에서 원칙과 방향에 대해 후보자들이 토론을 해야 하고 약속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안 지사의 발언은 이날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이재명 성남시장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시장은 국민 1인당 연간 130만 원 지급을 보장하는 기본소득 구상(29세 이하와 65세 이상 국민, 농어민과 장애인 2800만 명에게 기본소득을 100만 원씩 지급하고, 국토보유세를 신설해 전 국민에게 30만 원씩 토지배당)을 밝혀 일각으로부터 포퓰리즘 공약이란 지적을 사고 있기 때문으로, 각종 여론조사에서 자신보다 높은 지지율을 보이는 이 시장의 세몰이를 막아보려는 의도가 배어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군 복무기간을 1년으로 줄이자’라는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의 제안 역시 ‘안보 포퓰리즘’이란 비판을 받은 바 있는 만큼 안 지사는 야권 후보들의 선심성 공약 경쟁을 감안해 시혜적·포퓰리즘적인 공약에 경계심을 표한 것으로 보인다.

안 지사는 경제정책 기조와 관련해서도 “국민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천지창조하듯 간판을 바꾸는 것을 불신한다. 간판만 바꿔다는 경제공약은 하지 말자. 87년 이후 6명의 대통령이 이끌었던 정부 정책의 공통된 인식인 ‘개방형 통상국가, 혁신주도형 경제성장, 공정한 민주주의 시장경제’는 대한민국이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가장 중요한 열쇠”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전임 정부 경제정책 계승에 방점을 찍은 안 지사는 ‘재벌 해체’, ‘이재용 구속’ 등에 목소리를 높이며 급진적 발언을 토해내는 이 시장과 대비된다.

이처럼 보수·중도 성향 표심에 다가서려 애쓰는 안 지사는 이날 방송에서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에 대해선 “대통령이 되겠다고 하는 분이 어떠한 신념으로 어떠한 정당과 함께할 것인지 아직도 안 밝히고 있다. 이것은 민주주의 정당정치에서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