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4년제 교육과와 교직과정, 교육대학원 등 교육양성기관 정원 감축에 칼을 들었다. 해매다 치열한 임용시험과 더불어 저출산 여파로 학생 수가 감소세를 보여 교사 수 역시 줄일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일부대학에선 교직과정이 사라지거나 정원이 감축되는 등 제재를 받게 된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23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한 2016년 교원양성기관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평가는 교원양성기관의 교육여건과 교육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진행해 교원양성 교육의 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기관의 자기발전 노력을 유도, 우수교원 양성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상은 전국 사범대학 미설치 대학교 등 107개교에 설치된 285개 기관이다.

교육부는 이번 평가결과에 따라 A등급(800점 이상)을 받은 기관에게 교육부장관표창(기관 표창)을 수여하고 B등급(800점 미만~700점 이상)은 현행 유지, C등급(700저 미만~600점 이상)을 받은 곳은 교원양성 정원을 30% 감축, D등급(600점 미만~500점 이상)을 받은 기관은 교원양성 정원을 50% 감축, E등급(500점 미만)으로 구분된 기관은 폐지할 계획이다. 일반대학 교육과와 교직과정, 교육대학원 등 C·D등급 명단에 이름을 올린 대학의 경우 정원·승인인원·양성기능을 각각 30%, 50% 감축하게 된다.

이에 지역 4년제 대학의 교원양성 정원이 줄어들게 되며 올해년도 평가 결과에 따라 추가로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정원 감축이 적용되는 시점은 일반대 교육과와 교육대학원은 오는 2018학년도 신입생 모집부터, 교직과정은 2019학년도부터다.

이러한 평가를 통해 대규모 정원 감축에 나선 것은 교육의 질이 열악한 기관의 책무성을 강화함과 동시에 교원 양성 단계에서부터 정원을 줄여 예비교사로 배출되는 인원을 감축, 과잉양성되고 있는 교원양성 규모를 적정화하겠다는 것이 교육부의 설명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교육대학원(재교육)에서 E등급을 받은 지역대학의 경우 교육대학원(양성)과 다르게 정원을 감축하거나 폐지되지 않는다”며 “재교육은 양성과 다르게 교원자격증이 나가지 않으며 교원양성 수급과 적정규모의 교원 양성을 위주로 질 관리 차원에서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정관묵 기자 dhc@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