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 시장 올 첫 시정브리핑
다수제안방식으로 추진 밝혀
시민들 의견 반영, 검증 강화

23일 시청 기자실에서 권선택 시장이 시정브리핑을 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권선택 대전시장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월평공원 등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민간특례사업 추진 방식을 단독제안에서 다수제안으로 변경하고 검증을 강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더불어 2017년 시정이 나아갈 방향과 청년해법을 제시했다. 올 첫 기자정례브리핑을 통해서다.

권 시장은 23일 시장 브리핑을 갖고 “민간특례사업 제안방식은 단독제안, 제3자 제안, 다수제안 등 3가지가 있다”며 “월평근린공원은 진척된 사업으로 제안방식을 바꿀 수 없지만 이후 남은 공원 사업에 대해서 다수제안방식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다수제안방식은 준 공모방식으로 단독제안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공모방식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다”며 “기존 사업도 개발계획과 재정계획, BC분석 등의 과정에서 전문가와 시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구조적 시스템을 마련, 검증 절차를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일부에서 제기되는 여러 의혹에 대해 권 시장은 “민간특례사업 자체가 민간 공원 70%는 확실히 지키고 나머지 30% 개발지역은 훼손된 지역으로 진행해 생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라며 “아파트만 아니라 평생학습원, 도서관, 치유의 숲 등 다양한 문화공간이 만들어진다”고 설명했다.

민간특례사업의 불가피성도 어필했다. 권 시장은 “장기미집행 공원지역이 21개소인데 공시지가로만 6000억 원 정도 된다. 매입 시 최소 2조 원 정도 예상돼 시 재정으론 감당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현재 대전 관내 장기미집행 공원은 21개소며 이중 8개소에 대해 민간제안이 접수됐으나 이중 2개소는 계획이 무산됐으며 1개소는 사업을 포기해 월평공원 등 5개소만 협의 과정 중이다.

권 시장은 이날 올 시정 방향과 대전형 청년정책을 통한 청년해법도 제시했다.

권 시장은 새로운 청년정책 방향으로 대전청년들을 위한 일자리, 설자리, 놀자리 등 일상생활 전반을 다루는 종합대책을 내세웠다. 추진과제로는 ▲일자리(청년취업패스, 청년 창업가 육성지원, 산학연 네트워크 및 일자리 연계 강화,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등 청년취업 확대 강화) ▲설자리(청년 거점공간 마련, 청년활동 공간 조성, 청년 거주 공간 지원, 청년학업지원) ▲놀자리(청년과의 소통강화, 대전청년 축제문화 조성, 청년이 만들어가는 정책, 문화예술가 육성지원) 등 12개 과제다.

권 시장은 “대전형 청년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조직개편에 있어 과장급의 청년정책과장과 청년정책특보를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신성룡 기자 milkdrago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