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고마서 '2025 도시재생전략 공청회' 개최

▲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공주시 도시재생 전략계획 공청회가 지난 23일 고마 컨벤션홀에서 열리고 있다. 공주시 제공

 공주시가 갈수록 침체일로에 있는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지난 23일 고마 컨벤션홀에서 ‘공주시 도시재생 전략계획’ 공청회를 열고 전문가 및 시민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공청회는 청주대학교 김영환 교수를 좌장으로 공주대학교 김성길 교수, 국토연구원 박소영 박사, 한국토지주택공사 임주호 박사, 건축도시 공간연구소 박성남 박사가 패널로 참석했다.

공주시 도시재생 전략계획은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 지정’ 등 추진전략을 10년 단위로 수립하는 법정 계획이며 5년 단위로 정비하도록 돼 있다.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은 ▲인구가 현저히 감소하는 지역 ▲총 사업체수 감소 등 산업의 이탈이 발생하는 지역 ▲노후주택의 증가 등 주거환경이 악화되는 지역 등 3가지 요건 중 2가지 이상을 충족하는 곳에 지정한다.

시는 공주시 도시기본계획 등 상위 기본계획을 토대로 6개 권역으로 나눠 권역별 재생방안을 마련했고, 이 중 활성화지역 요건에 해당하는 역사문화관광권역(웅진·중학동 지역), 산업경제활성화권역(유구읍 지역), 주거지 재생권역(옥룡동 지역) 등 3개 지역을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으로 선정했다.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으로 확정되면 활성화 계획을 세워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신청 할 수 있으며, 공모에 선정되면 마중물 예산으로 1개소 당 60억∼100억 원의 국비를 지원 받을 수 있다.

시는 공청회에 이어 2월 관계기관 협의, 3월 시의회 의견청취 및 도시재생위원회 심의를 거쳐 충남도 도시재생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치고 도시재생전략계획을 확정 공고할 예정이다.

도시재생의 기본계획인 ‘공주시 도시재생 전략계획’이 확정되면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지난 2014년 5월 공주시 중동, 산성동 일원이 도시재생 선도지역으로 지정 고시됨에 따라, 시는 2017년까지 총사업비 100억원(국비 60억, 도비 12억, 시비 28억)을 투입해 ‘역사의 숨결이 살아있는 공주 원도심 재생’이라는 비전으로 테마가로 골목길조성, 웅진로 중심가로 개선, 문화예술촌 조성, 청년창업 활성화 사업 등을 통해 쇠퇴한 원도심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

시는 앞으로 도시재생 전략계획에 따라 3개의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에 대해 우선지역을 선정해 국토교통부 공모 등을 통해 국비를 확보해 10년 동안 연차적으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 할 계획이다.

공주=이건용 기자 lgy@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