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겨 여왕 김연아 선수가 오랜만에 다시 스케이트를 타는 영상이 공개돼 화제가 된 바 있다. 2015년 소치 올림픽을 끝으로 은퇴한 뒤 공식무대에서 볼 수 없었던 스케이팅 영상이 공개된 것인데 오랜 공백이 무색할 정도의 우아한 모습에 국내외의 누리꾼 모두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이처럼 여전히 ‘피겨 여왕’으로 불리는 김연아 선수는 쌍꺼풀 없는 눈에 작은 코, 단아한 턱선으로 동양적인 아름다움이 잘 드러나는 얼굴을 가지고 있다.

그녀의 얼굴이 매력적으로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얼굴의 각 부위가 조화를 이루고 있는 덕분이다.

그녀의 얼굴은 코 끝에서 턱 끝의 길이가 짧아 어려 보일 뿐만 아니라 얼굴선이 굵지 않고 부드러우며, 작고 매끄러운 턱선이 단정한 느낌을 더해준다. 더욱이 웃을 때 드러나는 치아의 모양과 입매는 아름다움을 한결 돋보이게 한다.

김연아 선수가 교정치료를 받았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인데, 다행히 잇몸 돌출 정도가 심하지 않아 치아교정만으로도 조화로운 얼굴로 바뀔 수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성장기가 지난 성인 가운데 턱뼈가 돌출돼 나타나는 돌출입은 턱교정수술인 양악수술을 통해서만 교정이 가능하며, 특히 전체적으로 얼굴이 긴 경우, 개방교합을 가진 경우, 돌출입과 안면비대칭을 함께 가진 경우에는 양악수술로 위턱을 뒤로 이동해 잇몸이 노출되는 문제를 해결해주어야 한다.

위턱뼈를 전체적으로 뒤로 넣고 위로 이동함으로써 보다 자연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양악수술로 개선할 수 있는 정도에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다.

개인이 갖고 있는 얼굴의 형태와 구조가 저마다 다르므로 양악수술 후 무조건 자로 잰 듯한 아름다운 얼굴 비율을 갖기란 불가능한 일이다.

양악수술이 턱뼈의 위치나 구조를 바로잡는 수술인 것은 확실하나 본래 뼈의 크기, 근육이나 연조직 같은 주변은 여건은 그대로인 상태이기에 수술로 인한 변화에는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는 것.

따라서 돌출입 양악수술로 하여금 특정 연예인과 같은 옆모습을 갖고 싶다고 하는 목표를 세우는 것은 절대 금물이며, 구강악안면외과 의사의 합리적인 진단과 치료 계획이 중요하다는 말을 거듭 강조할 수밖에 없겠다.

(도움말=위즈치과/구강악안면외과 김기정 원장)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