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여성들의 가슴은 주로 기능적인 측면, 즉 모유수유의 측면에서 중요성을 가졌다. 그렇지만 현대 여성들의 가슴은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미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특히, 최근 마른 여성들을 선호하는 사회 분위기에서, 아이러니 하게도 가슴은 어느 정도 이상의 크기가 선호된다. 실제로 조사에 따르면 70% 이상의 가슴 성형을 원하는 여성들이 수술 후 C컵 정도의 가슴을 원한다고 대답했다.

여러 가지 가슴 성형 방법이 유행하고 있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은 보형물을 이용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여성들이 보형물을 통한 가슴 성형을 선택하지 못하고 주저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구형구축이다.

구형구축은 보형물을 둘러싸고 있는 피막이 두꺼워지면서 문제가 생기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피막이 두꺼워지면서 가슴의 촉감이 이상해지고,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며, 무엇보다도 가슴의 형태에도 영향을 주기도 하는데, 이런 단계가 되면 재수술을 하기도 한다.

최근에 많이 쓰이는 물방울 보형물(Anatomical textured breast implant)을 이용한 수술 후 구형구축 발생률은 약 10-25% 정도로 알려져 있다. 10명이 수술하게 되면 많게는 3명까지도 구형구축이 발생한다는 뜻이다.

이런 상황에 작년 후반기에 식품의약품안전저(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를 통과한 독일 폴리텍(Polytech社)의 마이크로탄(Microthane) 보형물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마이크로탄 보형물은 기존의 보형물과 같은 실리콘 보형물에 폴리우레탄 코팅을 하여 구형구축을 획기적으로 줄인 보형물이다. 연구마다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3%이하의 구형구축 발생률을 보고하고 있다.

즉, 물방울 보형물과 비교하여 볼 때에 적게는 3분의 1이하, 많게는 10분 1 정도의 낮은 발생률을 보고하는 것이다. 또한 폴리우레탄 보형물은 구형구축 이외에도 보형물의 변위나 회전이 없기 때문에 수술 결과를 예측하기 쉬워 재수술 역시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이크로탄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여 이미 수 차례 가슴 성형을 진행한 라프린 성형외과 박병춘 대표원장은 "기존의 물방울 보형물과 비교하였을 때에 장점이 많은 보형물이다. 그렇지만, 기존의 보형물과는 달리 수술의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마이크로탄을 선택하는 것뿐만 아니라 경험이 많은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