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와 함께 대표적인 척추 질환 중 하나인 '척추관협착증'은 하반신이 마비되는 듯한 증상을 느끼는 것이 특징이다. 허벅지, 종아리, 발끝이 저리거나 아프면서 보행 거리까지 점차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고도일병원은 척추관협착증에 걸릴 경우 하반신 마비 증상을 겪는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척추관협착증은 걷다가 앉아 있으면 허리 통증이 줄어들지만 다시 걸을 때 통증 재발을 겪게 된다. 또한 다리 근육이 가늘어지고 힘도 약해진다. 야간에 장딴지에서 쥐가 나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주 증상이 하반신 마비 및 통증에 주로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해당 질환의 발생 원인 및 과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해당 질환은 주로 척추 뼈, 인대, 추간판 등이 퇴화하면서 나타나게 된다. 요추가 퇴화하여 가시처럼 차라나 신경을 누르는 경우, 척추전방전위증에 의해 협착이 될 경우, 척추관 주변 염증에 의해 인대 및 근육이 부어 신경을 누르는 경우 등도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힌다.

이로 인해 척추관이 좁아지게 되고 나아가 신경을 눌러 통증을 초래하는 것이다. 이때 다리와 관련된 신경을 자극하게 되어 하반신 마비와도 같은 증상을 겪게 된다.

척추관협착증은 허리디스크와 달리 우발적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드물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50대 중년층에서 가장 높은 발병률을 보이고 있다. 본질환은 퇴행성 질환이기에 이를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치료가 이루어진다. 특히 인대강화주사요법, Macro FIMS요법, 신경성형술, 풍선확장술 등의 비수술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

고도일병원의 고도일 병원장은 "하체에 저릿한 느낌이 나는 경우, 장딴지 경련이 일어나는 경우 척추관협착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라며 "선천적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척추관 퇴행이 발생할 시기인 40대 때부터 정기적인 척추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