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은 수술 없이 외모를 개선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사회생활에 있어서 사람과의 대화할 때 주는 좋은 인상이야 말로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

교정치료는 단순히 삐뚤어지거나 틀어진 치아를 가지런히 하는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교합을 바로 잡아 기능적인 치아 본연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역할과 함께 심미적인 개선을 얻을 수 있어 자신감을 회복시켜줄 것이다.

하지만, 치아교정은 다른 치아 치료에 비해 치료 기간이 길고 치료 계획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기 때문에 교정치과를 선택할 때 꼼꼼하게 알아보는 것이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이다.

안산 중앙동(고잔동)에 위치한 안산미소만들기치과는 교정치과 선택시 주의사항을 알려주었다. 먼저, 임상경력이 충분한 교정전문 원장이 있는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본인에게 적절하고 유사한 교정방법을 다양하게 준비된 곳을 선택하는게 좋다.

또한, 만족스러운 치아교정을 위해선 의료진의 실력과 숙련도도 중요하지만 어떤 치아교정 장치를 선택하는 지가 가장 중요하다. 사람마다 얼굴이 다르듯 치열과 구강구조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는 교정 장치와 교정 방법을 적용해야 만족스러운 치아교정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치아가 배열되는 과정에서 발견되거나 장치를 부착한 치아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생길 수 있는 충치를 타 치과와의 이동 없이 함께 치료할 수 있는 교정치과인지 또한 중요한 선택의 조건이 된다.

마지막으로 안산미소만들기치과 오승훈 대표원장은 “일반적으로 교정치료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 맞으나, 6개월 내외의 부분교정으로 원하는 부분만 부분적으로 개선을 하거나, 교정장치의 부착위치를 치아안쪽으로(설측교정) 함으로써 교정기간 동안 장치가 보여서 받는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등의 방법이 있다. 그러나 무조건적으로 장치종류를 선택해서 교정을 할 수는 없으며, 본인의 상황에 적절하면서도 최대한의 개선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상담을 통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또한 “최근에는 성인 교정이 보편화되면서 치아가 빠져있거나, 심하게 손상되어서 보철치료 및 신경치료가 동반되어야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교정치료계획을 통하여 불편할 수 있는 진료를 덜 받을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울 수 있다‘고 했다. 복잡하고 어려운 케이스일 수록 교정치과마다의 고유의 치료계획이 있을 수 있으므로 다양한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아울러 추천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