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여성들이 하체비만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공무원이나 웹디자이너, 회계사 등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사무직 종사자라면 한번쯤 ‘하체비만’과 ‘하체부종’에 대한 고민을 해 보았을 법하다. 하루 종일 앉아 있는 업무환경으로 고정된 자세는 운동량을 감소시키고 잘못된 자세와 습관으로 골반이 틀어지기 때문이다.

직장인 여성들의 생활이 담긴 블랙박스가 있다면 그 속엔 의자에 앉는 순간 다리꼬기, 신호등 앞에서 짝다리짚기, 대중교통 이용 중 삐딱한 자세, 잦은 하이힐 착용, 한쪽으로 가방을 메는 등의 잘못된 자세와 습관은 골반의 균형을 무너트리는 주된 요소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골반이 우리 몸 중심에 위치해 허리를 지지하고 하지를 연결하는 부위로 골반 정렬에 이상이 생기면서 체내 혈액순환과 림프흐름의 정체로 이어진다. 즉 몸 밖으로 노폐물과 독소가 배출되는 길목이 막아 고스란히 하체로 축적되면서 부종으로 이어지고 이와 같은 반복된 생활은 엉덩이나 허벅지살빼기에 걸림 돌이 되는 것이다.

아울러 골반과 유기적 관계에 있는 고관절과 대퇴골의 정렬에 영향을 주어 다리뼈가 휘어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골반 주변부 근육을 불균형적으로 발달시켜 O자형, X자형 휜다리를 쉽게 볼 수 있다. 이는 엉덩이가 처지고 종아리 알이 잘 생기면서 일반적인 다이어트로는 이와 같은 문제는 해결하기 쉽지 않다.

때문에 하체살빼기 위해 시작한 운동이나 식단조절에도 불구하고 엉덩이사이즈가 감소하지 않고, 허벅지 바깥쪽 살일 울룩불룩하게 발달하는 등의 고질적인 문제를 안고 생활하게 되는 것이다.

직장인 여성들의 효과적인 하체비만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틀어진 골반 교정을 통해 체형 불균형문제를 바로 잡아야 하며, 엑스선으로는 확인되지 않는 허리통증·골반통증·고관절통증·어깨결림 등 골반 틀어짐 증상인 원인 모를 통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수미르한의원 이동은 원장은 “틀어진 골반을 교정하지 않고 하체다이어트를 위한 운동과 식이조절을 하는 경우 오히려 엉덩이 처짐과 허벅지 근육발달 등 하체라인을 망치는 지름길이다. 체중계가 아닌 원인을 찾고 틀어진 골반과 하체 순환을 돕는 교정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