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습지역 축사 이전·방역 대책기간 상시 전환해야

충남도의회 농업경제환경위원회는 8일 농정국 업무보고를 받고 AI와 구제역 등 가축 전염병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촉구했다.

유병국 위원(천안3)은 “도내에서 최근 발생한 AI 건수가 지난 13년간 발생한 건수를 뛰어넘었다”며 “매년 되풀이되는 가축 전염병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118개 농가에서 598만 8000수가 살처분됐고 이로 인한 재정 피해도 934억 원에 달한다”며 “상습지역 축사를 이전하고, 휴업보상을 시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응규 위원(아산2)은 “전국적으로 예방적 살처분에 대한 실효성 논란이 그치지 않고 있다”며 “지형이나 개별 농장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무차별 살처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강용일 위원장(부여2)은 “최근 충북지역 구제역 확진 판정으로 195두가 살처분됐다”며 “전국 최대 축산지역인 도에 구제역이 유입되지 않도록 철저한 방역 시스템을 가동해 달라”고 당부했다.

강 위원장은 또 “구제역이 발생할 때 방역에 나설 것이 아니라 방역 대책기간을 상시로 전환해야 한다”며 “바이러스가 축사 바닥과 기둥, 옷 등 모든 곳에 존재하는 만큼 상시 방역을 시행하는 것이 해법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복만 위원(금산2)은 “금산세계인삼엑스포가 오는 9월 열리는데 구제역 등 가축 전염병이 지속될 경우 국가 신뢰도가 하락된다”며 “하루빨리 가축 전염병을 종식시킬 수 있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강조했다.

내포=이석호 기자 ilbole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