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환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백내장은 눈의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안질환으로 눈 속의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뿌옇게 흐려지는 질환이다. 그 증상이 노안과 비슷해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가 증상이 심해질 때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주요 백내장증상은 시력저하, 주맹현상, 단안복시 등으로 어두운 곳에서 시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노안과는 달리, 백내장은 오히려 밝은 곳에서 시력이 더욱 떨어진다. 빛이 많은 낮시간에는 동공이 줄어들게 되는데, 여기에 수정체까지 혼탁해져 빛이 충분히 통과하지 못하게 되면서 물체가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 것.

백내장의 원인은 크게 둘로 나뉜다. 출생 시에 수정체의 혼탁이 있는 선천성 백내장, 눈의 노화 및 눈 질환에 의한 후천성 백내장이 그것이다. 후천성백내장에는 노인성 백내장, 당뇨성 백내장, 외상성 백내장 등이 포함된다.

아토피성 피부염, 각종 약물, 포도막염 등의 안질환 등도 백내장 원인으로 작용한다. 때문에 백내장 예방을 원한다면 평소 안질환 예방 및 조기 치료는 물론 생활에 있어 다양한 부분에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백내장. Lisa tri(노안수술) 우수업체로 선정된 인천 조은눈굿아이안과 임병각 원장은 “백내장은 증상이 악화될 경우 실명의 위험까지 있는 안질환으로 40대 이상이라면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미리 눈 건강을 챙길 필요가 있다. 치료는 백내장수술로 이루어졌을 때 충분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조은눈굿아이안과는 백내장 초음파수술을 통해 백내장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백내장 초음파수술은 통증이 적은 치료법으로 안약 점안 마취만으로 치료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 백내장 수술방법과 달리 수술 후 절대 안정이 불필요해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적다.

임 원장에 따르면 이러한 초음파수술방법은 백내장수술 후 염증 빈도를 크게 낮추었으며, 백내장을 깨끗이 해결하는 것이 가능하다. 빠른 회복 속도로 일상생활로의 복귀도 빠르다.

백내장 초음파수술은 사전 정밀검사를 통해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 후 국소마취 하에 실시되는 백내장 치료법이다. 수술현미경 아래에서 수술이 이루어지며 혼탁이 생긴 수정체를 제거할 수 있다.

혼탁 제거 후에는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게 된다. 조은눈 굿아이안과 측은 초음파유화술을 통해 단 3.2mm의 작은 절개 창을 내어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