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도입어렵다, 野-적극 공감 팽팽
청소년 단체도 찬·반 움직임 분주

참정권 연령을 낮춰야 한다는 주장이 공론화 되고 있으나 여야 간 협상은 난항이다.

더불어민주당과 새누리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4당 원내수석부대표와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간사들은 지난 10일 만 18세 선거권 허용을 포함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이달 임시국회에서 처리하는 문제에 대해 논의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야당은 선거권을 만 18세로 낮추는 방안에 적극 공감을 표명하고 있는 반면 여당은 이해관계가 첨예한 제도를 선거 직전에 도입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여야 4당은 13일 원내대표 회동을 열어 18세 선거권 허용 문제 등 선거와 관련된 쟁점에 대해 다시 협의할 예정이다.

이처럼 여야가 거듭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청소년의 움직임 역시 분주하다. 국회를 찾아 선거권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임과 더불어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를 통해 공감대 형성을 이루고 그들만의 방식으로 선거권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A 청소년 단체에 따르면 2002년 효순이 미선이 촛불집회, 2016년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에도 청소년들의 목소리는 분명하고 뜨거웠다.

어쩌면 지금의 촛불은 청소년들 참여 덕분에 여기까지 왔는지도 모르지만 청소년들의 정치참여 기회는 사실상 전무하고 대통령 선거와 총선, 지방선거는 물론 자신들의 교육을 책임질 교육감조차 청소년은 뽑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고 이들은 주장한다. 이는 청소년의 정치적 대표자가 제도권엔 없는 것으로 청소년 투표권 보장은 그 자체가 민주주의 교육이며 10대 때부터 자신의 대표자를 뽑는 한 표의 소중함을 느끼는 것은 중요한 경험이라고 이 단체는 강조했다.

또 다른 청소년 단체는 ‘학교가 정치판이 될 것이다’ 등 선거권 하향을 반대하는 의견에 반박하는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들은 “어른들은 정말 많은 것을 알아서 정유라 부정입학을 보게 했고 박근혜 대통령을 뽑았으며 시국이 이렇게 될 것을 예상한 것인지 궁금하다”고 반문하며 “투표가 민주주의 꽃이라는 데 만 18세 청소년들도 그 꽃향기를 맡을 수 있었으면 한다”고 요구했다.

정관묵 기자 dhc@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