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은 봄철 소각산불 예방을 위해 무인항공기(드론)와 헬기를 투입해 강력 단속에 나섰다.

매년 논·밭두렁 태우기 등 소각으로 인한 산불이 최근 10년 동안 평균 121건이 발생해 153㏊의 산림피해가 발생했다. 산림청은 철저한 소각산불 예방을 통해 산불을 방지한다는 계획이다. 드론 47대를 투입해 소각행위를 집중단속하고 산림청 중형헬기(12대)와 지방자치단체 임차헬기(64대) 투입해 공중계도와 단속을 실시한다. 공무원, 산불진화대원 등 1만 5000명을 현장에 배치해 소각행위에 대한 계도활동을 실시하는 한편 위반행위가 있을 경우 강력하게 단속할 방침이다.

농식품부와 환경부 등 유관기관과 협업을 강화하고 ‘소각산불없는 녹색마을 만들기 사업’ 등 주민참여형 산불예방 정책을 적극 추진해 소각산불을 절반이상 감축시킬 계획이다.

‘산불가해자 신고포상금제’를 활성화해 산불에 대한 국민 관심을 높이고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산불예방을 실천 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산불신고 앱을 통한 신고자 포상(최대 300만 원)을 늘려갈 계획이다.

박도환 산불방지과장은 “봄철 산불예방을 위해서는 국민들의 산불안전에 대한 관심과 실천이 중요하다”며 “논밭두렁 태우기나 쓰레기 소각을 불법행위로 규정하고 강력하게 단속하겠다”고 말했다.

조길상 기자 pcop@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