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윤 모(33)씨는 각진 얼굴형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있다. V라인 등의 얼굴형이 호감형으로 여겨지면서 도드라진 사각 얼굴형이 콤플렉스가 된 것. 이에 패션이나 화장으로 얼굴형을 숨겨보지만 이는 근원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이에 그녀는 최근 성형 등의 의료적인 수단을 고려하고 있다.

윤 씨의 사례처럼 얼굴형 콤플렉스를 지닌 이들 사이에서 안면윤곽 수술과 같은 의료서비스가 근원적 콤플렉스 해소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안면윤곽 수술은 귀뒤사각턱 축소술이나 사각턱 축소수술, 앞턱끝수술 등 정면에서 봤을 때 더욱 갸름하고 부드러운 턱 라인으로 개선하기 위해 시행된다.

이러한 안면윤곽수술은 수술 전 개개인의 상태를 정확한 검사와 의료진과의 상담 하에 안전을 중시해 적합한 방법으로 시행되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에 안면윤곽수술은 전신마취 하에 입 안 절개를 통한 수술방법이 이용됐으며 최근 개원가에서는 정맥마취 하에 최소절개를 통해 이뤄지는 퀵 안면윤곽수술도 시행되고 있다. 이는 수술시간이나 회복기간 등이 비교적 짧아 바쁜 학생이나 직장인들에게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다.

퀵 안면윤곽수술 중 귀뒤사각턱수술은 정면에서 봤을 때 심하지 않은 사각턱 모양의 하악각인 경우에 귀밑에 각져 보이는 측면부위를 수면마취 하에 귀 뒤 접히는 부위 1.5~2cm 최소절개를 통해 각진 부위를 부드럽게 제거하는 수술이다. 긴곡선절제를 통한 긴곡선 귀뒤사각턱축소수술도 시행될 수 있다.

얼굴에 탄력이 떨어져 처짐이 오거나 하악각뼈의 두께가 두꺼운 경우, 얼굴지방이나 턱주변 근육의 볼륨이 큰 경우 등에는 턱 라인의 경계가 또렷해 보이지 않거나 아래턱주변이 두툼하고 넓은 사각턱처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귀뒤사각턱수술이나 사각턱수술 시행 시 피질절골술, 이중턱지방흡입, 심부볼지방제거 또는 사각턱 보톡스 등의 윤곽주사가 함께 진행되기도 한다.

과거에는 광대뼈나 사각턱 등의 안면윤곽축소수술 시 긴 수술시간 및 회복기간이 소요됐으나 현재는 환자의 개별상태와 수술을 시행하는 집도의의 숙련된 수술경험 및 노하우 등에 따라 수술시간이나 회복기간 등이 단축될 수 있다.

때문에 무조건 저비용만을 고려한 시술이나 V라인을 위해 안면수술을 고려하기보다는 마취과 의료진이 수술에 참여하는 가운데 응급상황 대비, 철저한 사후관리뿐 아니라 전문의 의료진이 풍부한 임상경험을 겸비한 곳에서 개인에 적합한 안전을 신뢰할 수 있는 수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쿠키성형외과 대표 정성모 원장은 “수술 시행 후에는 관리가 중요하다”면서 “수술 후 주의사항을 잘 지켜 붓기나 출혈, 염증, 비대칭 등의 부작용을 초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