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미세먼지 저감 특위, 석탄화력발전소 현장방문서 강조

충남도의회 미세먼지 및 유해물질 저감 특별위원회가 도내 석탄화력발전소 현장방문을 통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특위는 14일과 15일 이틀간 서천·보령석탄화력발전소와 태안화력발전소 등을 각각 찾아 미세먼지 및 유해환경물질 저감을 위한 정책 방향을 모색하고 지역주민과의 대화를 통해 실질적인 피해 규모와 앞으로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특위에 따르면 도내 화력발전소는 총 26기로, 전국 53기 중 절반에 해당된다.

2022년까지 추가로 석탄화력발전소 9기가 건설되면 도내 석탄화력발전소는 총 33기로 늘게 된다.

같은 기간 서천화력발전소 2기는 노후화로 인해 폐기된다.

특위는 이날 방문에서 도내 밀집한 석탄화력발전소가 각종 질병을 유발한다고 알려진 미세먼지에 대한 도민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는 것에 의견을 같이하고 미세먼지 저감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홍재표 위원장은 “지난해 기준 도내에서 발생되고 있는 대기오염 물질이 일산화탄소(CO) 1만 205톤, 질소산화물(NOx) 6만 633톤 등 총 12만 6000여 톤에 달한다”며 “도민 불안감과 정부 정책에 대한 불신은 더욱 확산될 전망인 만큼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위원장은 굴 폐사와 관련해서도 “태안군과 화력발전소 협의를 통해 피해용역조사를 시행해야 한다”며 “화력발전소의 동의를 이끄는 데 충남도가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진환 위원(천안7)은 보령화력을 방문한 자리에서 “20년 이상 된 1~6호기의 석탄화력발전소 성능개선 및 오염물질 감축 방안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정광섭 위원(태안2)은 “이원면 지역의 양식장 굴 폐사 원인이 태안화력의 온배수 영향이라는 추정이 나온다”며 “수박 겉핥기식의 원인규명 말고, 현실적인 대안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형달 위원(서천1)은 “도내 생산되는 전기 중 58.8%가 서울 등 수도권으로 전달되고 있지만, 이로 인한 보상은 미흡하다”며 “주민들의 건강과 재산 등 사회적 비용을 추산해 볼 때 5조 4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상 기준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응규 위원(아산2)은 “주민들이 석탄화력에 대해 매우 불신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주민들이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등을 관찰할 수 있는 전광판 설치 등 신뢰를 회복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내포=김혜동 기자 khd@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