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가 중시되는 사회적인 분위기로 인해 외모 콤플렉스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이들이 늘고 있다. 최근에는 작은 얼굴, V라인 얼굴 등 얼굴형이 미(美)의 기준 중 하나로 여겨지면서 안면윤곽성형수술 등의 의료서비스가 근원적인 대안으로 부상했다.

대표적인 안면윤곽수술으로는 사각턱수술, 광대뼈수술, 턱끝수술 등이 있다. 이는 얼굴형을 다듬어 전체적인 얼굴형을 갸름하고 작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어 전체적인 비율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즘, 가장 선호되는 수술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이 중 광대뼈수술은 튀어나온 광대뼈를 절골하여 폭을 줄여주고 전체적인 얼굴라인을 부드럽게 변화시켜주는 수술법이다. 광대뼈수술 후에는 얼굴 폭이 줄어드는 효과는 물론이고 강하고 사나워 보이는 인상에서 부드럽고 어려 보이는 얼굴로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사각턱수술은 옆으로 넓게 발달한 턱뼈를 갸름하게 만들어주는 수술로 입안 절개나 귀 뒤 절개를 통해 뼈를 자르는 수술이 주로 시행된다. 사각턱의 원인으로는 과도하게 발달한 턱뼈나 지방이나 근육 등이 있다. 사각턱의 원인에 따라 뼈를 절개하는 수술적 방법이 아닌, 보톡스 등의 간단한 쁘띠 시술로도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정밀 검사를 통해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같은 안면윤곽 수술법들은 대체적으로 수술시간이 길고 까다롭기 때문에 수술 전 신중하게 고민하고 정밀하게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얼굴 부위를 직접적으로 변화시키는 수술인 만큼 환자 자신의 윤곽구조와 얼굴균형 등을 고려해 그에 적합한 수술법을 선택해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페라성형외과 권순범 원장은 “안면윤곽수술 전에는 첨단 장비로 정밀 검사를 실시해 수술부위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반드시 경험 많은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더불어 수술 후 체계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수술계획을 꼼꼼히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안면윤곽수술은 얼굴의 뼈와 신경을 건드리는 수술이기 때문에 다른 수술에 비해 회복기간이 길다. 따라서 수술 전 충분히 고민하고 상담해 안전을 신뢰할 수 있는 수술이 진행될 수 있도록 신경 써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