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16일 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법 위반사건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시장직 박탈 위기에 처한 권선택 대전시장에 대해 스스로 물러날 것을 요구했다.

시당은 이날 ‘권 시장의 정치적 결단을 촉구한다’라는 제하의 논평을 통해 “대전고법의 이번 판결은 파기환송심이기 때문에 신중에 신중을 기해 법과 양심에 따라 선고를 내렸을 것으로 보인다. 선고의 무게가 그 어느 때보다 큰 만큼 정치적 입장을 떠나 존중하지 않을 수 없다”라며 밝혔다.

이어 “권 시장은 임기 내내 공직선거법 등 위반 혐의에 대한 소송에 세월을 보내 리더십의 불확실성과 불투명성으로 시정의 앞날을 예측할 수 없게 만들었다. 시정의 불안정으로 인한 지역 발전 지체 등 그로 인한 불이익은 선량한 시민들이 고스란히 떠안게 됐다. 이쯤 되면 권 시장 스스로 중대한 결단을 내릴 때가 됐다고 본다.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라며 대법원 상고 여부와 관계없이 자진 사퇴할 것을 주장했다.

시당은 또 “시장의 리더십이 불투명해졌다 하더라도 3000여 시 공무원들은 시민과 지역을 위한 시정에 흔들림 없이 맡은 바 소임에 진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의당 대전시당도 논평을 내고 “권 시장은 대법원에 상고할 방침이라고 밝혀 시장직은 대법원 선고까지 유지하게 됐다. 하지만 선고가 언제 진행될지 아무도 모르고, 시정은 다시 바람에 휘청이게 됐다. 차기 지방선거까지 1년 4개월 남았고, 권 시장은 자신의 임기 대부분을 ‘재판 중’으로 흘려 보내게 됐다. 언제까지 시정을 표류시킬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권 시장에게 요청한다. 오는 4월 치러질 재·보궐선거에 맞춰 대전시장을 선출하고, 짧은 임기만이라도 제대로 된 시정을 할 수 있도록 이제 그만 사퇴하라. 대전시와 대전시민을 생각해서라도 마지막 한 번, 현명한 선택을 기대한다”라며 자진 사퇴를 종용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