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제4주기 유치원 평가’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대전시교육청이 교육부 평가안을 거의 대부분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며 유치원 교사들과 학부모들이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시교육청 측은 유치원 평가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아교육 정상화를 간절히 바라는 대전 유치원 교사 및 학부모 일동은 16일 기자회견문을 통해 “전국적으로 10개 이상의 시·도교육청이 교육부의 유·보(유아교육기관·보육기관) 통합 평가안을 거부하고 평가계획을 수립하고 있는데 대전시교육청은 교육부 평가안을 거의 그대로 수용할 계획”이라며 “유아교육의 질을 떨어뜨리는 해당 평가 기본계획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에 따르면 교육부 평가안은 시·도교육청 자체 지표를 제외하고도 국가공통지표만 77개 항목으로 기존 평가요소의 2.5배에 이른다. 또한 시범 실시 결과에 의하면 유치원 현장방문 평가가 무려 7시간 동안이나 예정돼 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평가 체계 통합 방안을 반영해 공통 평가지표 및 정량평가 방식으로 하다 보니 평가 요소가 늘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유치원 교사들은 과도하고 불필요한 평가에 대비하느라 정작 애들의 교육에는 소홀할 수밖에 없다고 호소하고 있다. 늘어난 잡무로 인해 유아들에 대한 교육활동에 집중할 수 없고 결국은 유치원 교육과정이 왜곡될 수도 있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은 유치원 교사들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육전념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현장 평가 확인지표를 선별적으로 운영하고 업무포털 시스템을 평가에 활용함으로써 자료 준비를 최소화 하는 방안이 포함됐다는 것이다. 또 일일교육계획안 작성도 꼭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간소화하기로 했다는 설명이다.

양측이 평가방식을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고 하니 어느 쪽이 옳은지 판단하기 쉽지 않다. 무릇 평가라는 것은 받는 쪽과 하는 쪽의 입장이 다를 수밖에 없다. 실시하는 쪽은 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것도 받는 쪽은 큰 부담을 느낄 수도 있다. 이번 유치원 평가도 이 때문에 논란을 빚는 것 같다.

그렇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번 유치원 평가가 정상적인 유치원의 운영과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실시돼야 한다는 사실이다. 혹시라도 유치원 교사들이 평가 때문에 아이들에 대한 관심이 소홀해지고 교육환경을 저해하는 일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 교사들의 주장대로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부정적 결과가 나오지 않는지 평가항목을 다시 한 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