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지지율이 20%를 돌파했다.

여론조사 기관인 한국갤럽이 17일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전국 성인남녀 1천3명 대상, 신뢰도 95%, 표본오차 ±3.1%포인트)에 따르면 문 전 대표의 지지율은 33%, 안 지사의 지지율은 22%를 기록했다.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문 전 대표는 지난주보다 4%포인트, 안 지사는 3%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안 지사의 경우 2주만에 지지율이 무려 12%포인트 오르면서 20%대의 벽을 단숨에 돌파했다.

여기에 이재명 성남시장도 5%의 지지를 받아, 민주당 주자들의 지지율을 모두 합치면 60%에 달하는 상황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9%)나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1%)까지 합치면 야권 주자들 지지율이 70%에 달한다.

이 가운데서도 '유력 주자'로 꼽히는 문 전 대표와 안 지사에 대한 지지율의 쏠림 현상이 두드러진다.

당 관계자는 "조기대선 가능성이 커지면서 '될 법한' 주자를 밀어주는 현상이 점점 강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9%로 2%포인트 하락했고,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2%포인트 오른 9%를 기록했다.

이어 민주당 이재명 성남시장(5%),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2%),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1%) 순이었다.

한편 정당 지지도는 더불어민주당이 44%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고, 국민의당 12%, 자유한국당 11%, 바른정당 6%, 정의당 3% 순이었다.

/주홍철 기자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