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인터넷과 택배만 올수 있다면 어느곳이든 살 수 있다’는 말을 흔히 볼 수 있다.

그만큼 삶의 많은 부분을 인터넷으로 해결하고 있다는 증거일 것이다. 교통이 편리한 도시에서도 이미 소비와 문화생활의 상당 부분은 인터넷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그래서 교외나 농촌에서의 생활을 결심하는 젊은 세대에게 인터넷과 택배가 가능한 지역인가는 상당히 중요한 조건 중 하나다.

인터넷 제공업체를 바꾸거나 새로 가입할 때 본사를 통하는 방법이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공식대리점을 통하게 된다.

그러나 대리점의 숫자가 많은 데다 제시하는 조건들이 다르고, 인터넷,IPTV,전화등 결합상품이나 가입하는 인터넷의 속도와 품질에 따라서 사은품이 달라질 수 있다. 이외에 위약금이나 설치비 등도 고려하기에는 소비자가 알아봐야 할 정보가 너무 많다.

그래서 공식인터넷가입센터1위 탑스피드 관계자와의 일문일답을 통해 인터넷가입시 고려해야할 중요한 포인트를 몇가지 짚어 보았다.

Q. 기가 인터넷과 100메가 광랜 중 무엇이 좋은가
A. 기가 인터넷의 경우 일반적으로 속도가 기존 광랜보다 5~10배 빠르다고 하지만 주택이 위치한 지역이나 주택의 형태에 따라 3~7배 정도 빠른경우가 대다수 이다. 월요금은 고정적이고 100메가 광랜보다 기가 인터넷이 1만원 가량 비싼편이다. 자신의 인터넷 사용태펀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기가인터넷 추천대상(최신게임이용자, 재택근무, 속도에 민감하고 다운로드가 많은 사람
-100메가 광랜 인터넷 추천대상(단순 인터넷검색, 자택 인터넷 사용시간 2시간 이하인 사람

Q. 통신사 선정은 어떤 기준으로 고르는게 좋은가
A. 최근에는 각 통신사(LG유플러스,SK브로드밴드,KT QOOK)에서 핸드폰과 결합하는 할인 요금제 상품들이 많이 출시됐다. 그래서 함께 결합하면 핸드폰 약정기간도 인터넷과 같아지거나 요금제가 바뀌는지 물어보는 소비자가 많은데, 현재 시점에서는 결합한다해도 핸드폰 약정기간이 늘어나거나 핸드폰 요금제가 바뀌는 건 없다.

결합후 핸드폰이 타 통신사로 바뀌더라도 기존에 할인받던 요금만 할인을 받지 못할 뿐, 추가 위약금 등의 비용은 없다. 그래도 요금할인을 고려한다면 핸드폰과 인터넷은 가급적 같은 통신사를 쓸 것을 추천한다.

Q. 혜택지원 50만원,100만원이라고 하는데 정말 이만큼의 지원이 이루어지는가
A.법적으로 인터넷,IPTV를 결합하여도 35만원 이상의 사은품을 제공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몇몇 업체들이 본사에서 지원하는 가입비와 설치비 면제, 핸드폰 결합할인, 프로모션 할인등 마치 자신들이 하는 것처럼 홍보한 후 소비자가 문의하면 좋은 말과 모호한 표현으로 고객을 유치하기도 한다.

Q. 상품권등 사은품 안전한가

A. 포털사이트에서 ‘인터넷가입 사기’를 검색하면 대리점에서 약속한 금액을 받지 못했다는 글을 많이 볼수 있다. 몇몇 악덕업체가 약속한 사은금을 지급하지 않고 폐업을 한다든가, 영세한 대리점 직원이 가입을 받고 중간에 그만두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소비자는 꼭 사업자등록증, 통신판매업번호 등이 확실한 회사인지, 회사가 오랫동안 유지되었는지, 실제 이용후기가 좋은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Q.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점은?
A. 각 초고속인터넷의 장단점이나 고객혜택, 주의해야 할 점 등을 숙지하면 가입이나 변경시 사기나 피해를 입을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사전에 충분한 정보를 확보해서 각종 프로모션, 할인 정보에 현혹되지 말고 업체들 간 혜택을 비교해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공식인터넷가입센터 탑스피드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