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대전 동구 세천동 마을회관에서 열린 지적 재조사사업 주민설명회에서 구 관계자가 참가자들에게 설명을 하고 있다. 대전시 제공

대전시는 지난 17일 시·구 합동으로 동구 세천동 마을회관에서 지적재조사사업 추진을 위한 ‘세천1지구’지적 재조사사업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지적재조사 사업지구 지정을 위한 사전절차인 주민설명회를 세천1지구를 끝으로 총 5개 지구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마무리하고 올해 지적재조사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세천1지구는 총 313필지, 25만 7000㎡의 사업 규모로 사업비 6645만 원을 투입해 내년 12월까지 사업 완료를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다. 지적재조사사업은 자치구에서 실시계획을 수립한 후 공람·공고 및 주민설명회 개최해 의견을 수렴하고 토지소유자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받아 ‘대전광역시 지적재조사위원회’에서 심의를 걸쳐 사업지구로 지정한다.

이후 지적재조사 측량·조사 등의 대행자를 선정해 토지현황 조사 및 지적재조사 측량을 시행하고 판사가 위원장인 경계 결정위원회에서 경계확정과 면적 증·감에 따른 조정금에 관해 지적재조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사업 완료 공고 후 지적공부를 작성, 관할 등기소에 등기를 촉탁하면 사업이 완료된다. 정영호 토지정책과장은 “지적재조사 사업은 국토의 활용도를 높이고 시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해 첨단기술로 정확한 측량을 시행해 새로운 지적공부를 작성하는 사업”이라며 “사업 기간 내에 사업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토지소유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신성룡 기자 milkdrago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