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대학교의 등록금이 1000만 원을 육박하고 있습니다. 등록금이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이 반값 등록금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반값 등록금이 실행된다면 서민들의 자녀들은 조금이나마 싼 값에 학교를 다닐 수 있게 되지만 또 다른 측면으로는 포퓰리즘이라고 폄하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독자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제대로 된다면 환영할일

▲김형진(45·유성구 봉명동)
대학등록금이 1000만 원을 육박하면서 서민들은 자녀들을 사립대학에 보낼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매월 월급을 받는 봉급쟁이들로써는 1000만 원이라는 돈은 터무니 없이 비싼 가격이다. 매월 200만 원을 받아 연봉이 2400만 원이라고 하면 연봉의 절반을 등록금에 투자해야하고 자녀 두 명이 대학을 간다면 연봉의 대부분을 대학등록금에 투자해야한다.
등록금이 반값으로 내린다면 서민들은 두 손들고 환영할 것이다.

서민들 부담 크게 줄 듯

▲김희진(31·대덕구 비래동)
대학등록금 반값 정책, 서민으로서는 환영할 만한 일이다. 사립대학의 등록금은 국립대학의 등록금보다 5배 이상 비싼 가격이다. 대학 등록금이 1000만 원까지 치솟으면서 등록금이 가정에서의 가장 큰 고민이 돼버렸다. ‘허리가 휜다’라는 표현이 지금의 상황에서 가장 적합한 말인 것 같다.
비싼 대학 등록금으로 인해 아이들은 돈을 벌기 위해 학업보다는 아르바이트에 열중하게 됐고 성매매를 통해 대학등록금을 번다는 믿지 못할 사건들까지 벌어지고 있다.
학자금 대출을 통해 아이들이 학교를 다니고 졸업을 한 후 몇 년 동안 일을 해 갚고 있고, 취업을 하지 못한다면 ‘빚’이 될 수 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반값 등록금 정책을 추진한다는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다.

본 취지 벗어나지 않게 추진해야

▲이두식(53·서구 도마동)
대학등록금의 반값 정책이 포퓰리즘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물론 정책의 현실성과 옳고 그름 등 본래의 목적을 벗어난다면 비난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과학벨트 입지선정과 관련해 온 나라를 뒤흔들어놓은 이명박 대통령이 표를 얻기 위해 공약을 했다는 것과 같이 한나라당이 표를 얻기 위해 이런 정책을 펴는 것이라면 국민을 상대로 농락하는 꼴이 될 수 있다.
부모들은 자녀를 공부시키기 위해서 연간 1000만 원을 투자하고 있지만 자녀의 공부를 위해서는 아깝지 않을 것이다.
반값 등록금이 표를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고 한다면 환영할 만한 정책이지만 표를 얻기 위해 이런 정책을 편다면 진행시키지 않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