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대출규제로 수요자 관망세…수익하락 우려 은행들 금리 올려

슬금슬금 오른 집단대출 금리가 결국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넘어섰다. 집단대출 금리는 조만간 4%를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2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집단대출 평균 금리는 3.9%다. 이달 기준 시중 5대 은행(신한은행, 우리은행, 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 NH농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평균 금리인 3.45%보다 높은 수준이다. 집단대출은 신규 아파트를 분양할 때 건설사의 명의를 통해 대출자 개인의 상환능력에 대한 심사 없이 중도금과 이주비, 잔금 등을 빌려주는 은행 대출상품이다. 대개 분양 세대 수만큼 대출이 이뤄지기 때문에 개인이 직접 대출을 신청하는 것보다 금리가 저렴한 게 특징이다.

집단대출 금리가 인상되면서 잔액은 감소했다. 지난달 기준 5대 시중은행의 집단대출 잔액은 108조 538억 원으로 지난해 12월 108조 3857억 원에 비해 약 3000억 원 감소했다. 증감액이 마이너스(-)로 돌아섰단 뜻이다.

이처럼 이례적으로 집단대출 금리가 오른 이유는 대내외적인 요인이 겹쳤기 때문이다. 우선 내적으론 부동산규제로 주택경기가 하락세로 접어들어 분양수요자의 관망세가 지속된다는 예측으로 수익 하락을 막기 위한 시중은행이 금리를 올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정부는 집단대출 규제를 비롯한 전매제한 등 부동산에 다양한 규제를 적용 중인데 이로 인해 부동산 거래가 당분간 뜸할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특히 1월 1일부터 입주자공고모집을 낸 아파트를 분양받을 경우 집단대출에도 원금과 이자를 동시에 상환해야 하는 여신심사선진화가이드라인 적용으로 대형 건설사 역시 아파트 분양에서 기대만큼의 성적을 내지 못하는 상황이다. 외적으론 미국이 계속해서 금리를 인상해 여기에 맞춰 국내 금융권도 금리를 인상하고 있다.

집단대출 금리는 앞으로 더욱 오를 전망이다. 내달에도 미국은 금리 인상을 예정하고 있는데 한국은행 역시 기준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충분해 시중은행 역시 이에 발맞출 가능성이 충분하다. 여기에 정부가 여전히 집단대출을 옥죄고 있는 등 금리 인하 요인은 전무한 상황이다.

집단대출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지 않을 경우 건설사는 아파트 분양을 성공적으로 마치기 어렵고 결국 분양자는 계약을 포기하는 악순환이 발생할 우려가 높다. 지역 건설업 관계자는 “과거엔 건설사가 집단대출 은행을 모집했는데 이젠 거꾸로 건설사가 은행을 찾아 다녀야 한다. 지방에서 분양할수록 은행을 구하기도 힘들고 금리도 높다”며 “규제가 완화되긴 힘들어 보이는 만큼 건설사도 사업을 진행하는 데 고민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