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의 대전국제중·고등학교 설립에 속도가 붙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14일 청내 자체 심사인 ‘대전시교육청 지방재정투자심사위원회’에서 적정 평가를 받으면서다.

22일 대전시교육청에 따르면 교육청 소속 위원 3명과 재정전문가 10명으로 이뤄진 심사위원회는 대전 특수학교와 함께 대전 국제중·고 설립에 대해 모두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 적정 평가를 내렸다.

심사를 무사히 통과한 만큼 시교육청은 내달 10일까지 교육부에 관련 서류를 제출할 예정이며 중앙투자심사위원회(이하 중투) 심사결과는 4월말~5월초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시교육청은 현재 설립 타당성과 필요성, 소요 예산, 자금 조달방법, 위치, 향후 계획 등에 대한 마지막 검토 작업에 집중하고 있어 중투 심사만 통과한다면 설립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마지막으로 넘어야할 산이 있다. 대전시의회의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 동의안 통과다. 국제중·고를 특권 교육과 귀족 학교로 해석할 경우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 동의안 통과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 같은 부정적인 시선을 탈피하기 위해선 시의원들에게 설립 필요성과 타당성 등을 충분히 설명해 동의를 얻어야 하고 지역사회의 공감대 형성에 주안점을 두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설립에 따른 외국인들의 정주여건 마련과 학생들의 적성에 맞는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국제중·고 설립이 필요하다”며 “부정적인 시각을 탈피하고 공감대를 형성해 설립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