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3주 이상 지속되는 통증을 만성통증이라고 한다. 만성통증은 급성통증과 달리 발생 기전이 다양하고 복합적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쉽지 않다. 따라서 확실하게 진단이 되지 않은 채 무턱대고 치료를 해서는 좋은 결과를 얻기가 힘들다.
 
마디클리닉은 이런 만성통증 진단에 특화된 통증클리닉이다. 근거중심의학에 기반한 합리적 진단에 의해 치료 계획을 세우고 모든 시술은 영상 유도하에 정확하게 이루어진다. 아울러 당장의 통증만 치료하는 것이 아닌 이후의 통증 관리와 예방교육 등 포괄적인 의료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

마디클리닉은 척추 및 근골격계 통증의 비수술적 치료 분야에서 이미 세계적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 유수의 학회에서 초청강연을 한 바 있으며 해외에서도 마디클리닉의 통증치료를 배우고자 많은 의사들이 견학을 오고 있다.

이렇게 통증치료의 새로운 흐름을 선도해오고 있는 마디클리닉이 지난 2월 4일 천안시 서북구 백석동에 개원돼 눈길을 끈다. 천안 마디클리닉의 김봉주 원장은 “끊임없는 연구와 교육으로 다져진 우수한 실력의 의료진이 최신 영상유도장치를 이용한 초정밀 진단과 시술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재활의학과 전문의를 취득한 김봉주 원장은 전공의 시절 척추 디스크 비수술적 치료의 국내 최고 권위자인 이상헌 교수에게서 수련을 받았다. 이후  초음파 유도하 경추 통증 중재시술의 세계적인 대가인 이상훈 원장에게 지도를 받았고 최근에는 초음파를 이용한 통증치료의 세계적인 교육자인 Dr, Philippe과 연구 MOU를 체결한바 있다.

천안 마디클리닉은 철저한 예약제로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충분한 시간을 들여서 진료를 해야지만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하다는 김봉주 원장의 생각이 반영된 것이다. 밀려드는 환자로 인해 바쁘게 진료를 보다보면 환자 한명 한명에게 집중하기에는 다소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천안 마디클리닉은 그 내부시설도 일반 의원과는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 마치 카페를 연상시키는 세련된 라운지, 포근한 집 형태의 아늑한 상담실, 편안한 분위기의 회복실 등은 보는 이로 하여금 ‘이 곳이 병원이 맞는가’라는 생각이 들게끔 만든다.

아울러 천안 마디클리닉과 함께 다자간 팀워크를 이룰 ‘원 바이 원(One By One) 운동센터’가 문을 열었다. One By One 운동센터의 전문트레이너는 마디클리닉의 재활의학과 의료진과 함께 의학적 접근 하에 시행되는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과학적인 방법으로 고객의 특성을 분석하여 체계적인 척추 재활운동과 근력강화 운동을 통해 통증 완화는 물론 재발 예방에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마디클리닉과 One By One 운동센터의 MOU 체결은 통증치료에만 집중하던 기존 병원들의 진료 형태를 넘어서 차세대 통증 치료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One By One 운동센터의 최영균 대표는 “마디클리닉에서 의학적 평가를 받고 영상 유도하 통증치료와 재생치료를 받은 후 본 센터에서 기능적 평가를 통해 일대일 퍼스널 트레이닝, 그룹 PT 등을 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원 바이 원(ONE BY ONE) 운동센터는 EMS, 레드코드, 토구, 에어렉스, 플랙시바, 폼롤러, 케틀벨 등 다양하고도 맞춤별 전문적인 운동기구와 도구 및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 성장기에 필요한 자세교정과 만성통증 등 퇴행성 질환의 체형교정 운동프로그램, 그리고 다이어트 프로그램, 운동선수 및 일반인들의 스포츠 전문 트레이닝이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