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조사료·밭작물 재배지 전환에 66억 원 투입

충남도가 쌀 가격 안정을 위해 올해 6191㏊ 규모의 벼 재배 면적 감축을 골자로 하는 쌀 산업 발전 방안을 추진한다.

도는 23일 도 농업기술원에서 ‘제2차 쌀 적정생산·유통추진단’ 대토론회를 열고, 충남 쌀 위상 제고를 위한 ‘2017년 충남 쌀 산업 발전 대책’ 추진 방안을 제시했다.

이날 제시된 주요 추진계획은 ▲작물 전환을 위한 적정생산 ▲삼광벼를 대표 품종으로 하는 고품질화 ▲다양한 유통 채널 확보를 비롯한 유통체계 개선 등이며 특히 6191㏊ 규모의 쌀 재매면적 감축도 포함됐다.

도는 재배면적 감축을 위해 각종 개발 사업으로 인한 농지 전용이나 휴경 등 자연감소 2646㏊를 제외한 3545㏊를 조사료, 밭작물 재배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시·군 감축 목표를 정해 66억 원을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쌀 생산 정책 방향은 생산 위주에서 ‘수확 후 품질관리 및 유통 활성화’로 전환된다.

이를 위해 도는 ▲적정생산을 위한 체계적인 타 작물 재배 기반 구축 ▲삼광벼, 충남 대표 품종으로 확대 ▲충남 쌀 브랜드 관리 및 유통주체 육성 ▲햅쌀을 이용한 즉석밥 시장 확대 ▲농업 환경 프로그램 정착 및 수범사례 확산 등 5대 핵심과제를 추진한다.

이날 참석자들은 쌀 적정생산을 위해서는 벼 재배 농가의 자율적 참여가 무엇보다 필요하며, 정부의 예산 뒷받침 없이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향후 성과에 대한 인센티브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또 쌀 전업농을 중심으로 타 작물 재배단지 조성 등을 유도해 나아가자는 데에도 뜻을 모았다.

이 밖에 공공비축미 및 농협 자체 매입 벼 우선 수매 지원, 양곡표시제 강화에 대비한 단일 품종 유통체계 구축, RPC와 소규모 도정업체 브랜드 통폐합, 시군별 공동브랜드 홍보 마케팅 수립 등이 우선 추진돼야 할 과제로 꼽혔다.

허승욱 도 정무부지사는 “쌀 수급 안정을 위해서는 타 작물 재배 확대를 통한 재배 면적 감축이 우선 필요하다”고 강조한 뒤 “앞으로 삼광벼 중심의 고품질화와 유통 활성화를 통한 충남 쌀 제값받기를 위해 현장 중심의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내포=김혜동 기자 khd@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