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어 보이고 싶다는 욕구. 이제는 자신의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동안의 개념이 하나의 트랜드로 자리 잡았다. 동안 트랜드는 중, 장년층의 세대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2030대의 청년층 세대들 사이에서도 동안에 대한 욕구는 높아져 가고 있는 추세이다. 나이 들어 보이는 노안은 스트레스의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며 그에 따라 안티에이징 관련 수술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노화 현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나이대별, 그리고 얼굴 부위별로 나타난다. 동안을 위해서는 얼굴의 상, 중, 하안면의 균형과 자연스러운 조화가 중요하다. 얼굴의 세 부위 중 그 첫 번째로 상안면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한다.

이마, 미간, 눈썹, 눈꺼풀, 눈꼬리가 해당되는 상안면 부위는 일반적으로 30대 중반부터 노화가 시작된다. 이마의 피부가 늘어나 이마주름이 생기는데 주름의 무게로 이마와 연결된 눈썹까지 그 영향을 받아 처지게 되는 것이다. 이때 무거운 눈썹을 들어올리기 위해 이마근육을 쓰기 때문에 이마주름은 더 깊어지고 눈썹은 아래로 처지게 된다. 즉, 우울하고 피곤해 보이는 노안의 이미지가 되는 것이다.

상안면의 노화현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이마, 눈가, 미간, 눈썹 부위의 보톡스 시술로 리프팅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얇고 늘어진 상안면 부위에 프락셔널레이저, 울쎄라, 써마지 시술은 노화를 지연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상안면 노화현상의 근본적인 해결 방법을 찾자면, 이마리프팅, 눈썹리프팅 등의 방법들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마 리프팅은 이마 주름의 정도, 피부의 두께, 눈썹의 처짐 정도의 모양, 헤어라인 등의 조건에 따라 최소 절개와 정밀내시경을 통해 이마 및 눈썹, 관자부위에 접근하는 ‘내시경적 눈썹 리프팅’의 방법이 있다. 그 외에도 리프팅 부위와 리프팅 정도에 따라 절개부위 위치를 다르게 할 수도 있다.
이마 및 관자부위의 지방이식술을 병행한다면 굴곡진 부분이나 꺼진 관자의 윤곽을 개선하여 더욱 젊고 부드러운 상안면부의 이미지를 갖추어, 동안으로서의 기본 자격을 갖출 수 있다.

눈썹 리프팅은 눈썹 처짐이나 피부 늘어짐의 정도에 따라 헤어라인 뒤에 3-5개의 최소 절개와 정밀내시경을 이용해 이마 및 눈썹, 그리고 관자부위에 접근하는 수술 방법이 있다. 눈썹 리프팅은 선천적으로 눈썹과 눈이 항상 무겁고 피곤하며 답답한 이미지의 개선에도 적합하기에 동안 이외의 다방면으로 도움이 되는 시술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외에 상안검 성형은 눈가의 잔주름과 눈가 피부와 눈꺼풀이 처진 경우에 적합하다. 눈꺼풀이 처지면 미용적인 측면 뿐 아니라 기능적인 면에서도 불편함을 겪게 된다. 눈꺼풀이 처지면 동공을 가려 시야가 좁아지며 눈가 피부가 겹쳐 짓무르는 건강상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으니 상안검 성형을 통해 생기 있는 눈매 교정이 필요하다.

드림성형외과 김영준 원장은 “얼굴 부위 중 이마, 눈썹 등이 위치한 상안면에 노화가 시작되면 우울하고 피곤해보이기 때문에 상안면부의 노화는 전체 이미지에 큰 영향을 끼친다. 대부분 눈꺼풀 처짐으로 상안검 성형을 염두에 두는 분들이 많지만 눈꺼풀이 처지는 원인을 먼저 살펴야 한다. 눈꺼풀 자체가 처진 경우도 있지만 이마나 눈썹 부위가 그 원인이라면 상안검 성형만으로는 근본적인 해결이 될 수 없고 이마리프팅이 더 적합하다. 이렇듯 상안면부의 노화원인과 노화 정도를 정확히 파악한 뒤 그에 맞는 수술법으로 진행되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