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과학기술 컨트롤타워 만들어야
"대덕특구 인프라 활용도 높여야"

대전시가 과학도시로 명명되기 시작한 것은 대덕연구단지의 출범과 맞물린다. 수십 년의 이력을 갖고 있다는 의미다. 그러나 현시점에서 바라보면 ‘과학도시 대전’의 위상이 위태롭게만 느껴진다. 대전을 터전삼은, 그래서 과학도시 대전을 상징했던 정부출연연들이 타 도시로 영역을 분산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설상가상 출연연들의 분원이 새롭게 건립되거나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면서 새로운 R&D사업이 전국 각 분원에서도 진행되고 있다. 과학도시 대전의 위상을 다시 높이기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보는 과학도시 대전의 현주소 진단을 통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본다. 편집자

<글싣는 순서>
1. 과학도시 대전의 오늘 - <2월 22일자 기사보기>
2. 타 시도에는 있지만 대전에 없는 것 - <2월 23일자 기사보기>
3. 대전시 과학기술 컨트롤타워 만들어야

탄핵 정국으로 조기 대통령 선거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4차 산업혁명’이 대선공약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다. 대선주자들은 과학기술계 등의 표심을 잡기위해 한 목소리로 ‘4차 산업혁명’ 대비를 강조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지방자치단체들도 앞 다퉈 대선 공약 의제로 내세우며 주도권을 선점하려는 경쟁에 불이 붙고 있다. 대전시 역시 마찬가지다.

‘4차 산업 특별시’라는 명제 아래 주요 대선 공약으로 제시했다. 그러나 시가 과학도시로서 명성을 지키고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발돋움 하기 위해서는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6일 시에 따르면 시는 4차 산업혁명 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KAIST, 대덕특구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시는 이를 바탕으로 유성구를 중심으로 스마트 융·복합 첨단과학산업단지와 스마트 실증화 단지를 조성하고 국가 4차 산업혁명의 중심지로 발돋움하겠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관련 공무원들조차 대전시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4차 산업혁명’과 과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타 시도 역시 과학 인프라가 구축되고 있는 만큼 명실상부한 과학기술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선 대덕연구개발특구(이하 대덕특구)와 가교역할을 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시의 행정조직도상 과학분야 조직은 과학경제국 내 과학특구과 뿐이라는 점도 컨트롤타워 필요성을 대해 거들고 있다. 앞서 과학관련 정책을 전담한 과학문화산업본부가 있었지만 지난 2015년 말 폐지됐다. 이에 관계자들은 과학 관련 시정을 컨트롤하고 정책을 추진 할 수 있으며 대덕특구와 가교역할을 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 설립이 시급하다고 강조한다. 시 관계자는 “대전보다 과학 인프라 구축이 훌륭한 곳을 국내에선 찾기 힘들다”며 “아쉬운 점은 이같은 인프라에 대한 활용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는 것”이라며 “활용도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특구와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끝>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