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반입을 규탄하는 성명서 발표가 27일 대전시의회 앞에서 열려 시의회 전체의원들이 규탄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전우용 기자 yongdsc@ggilbo.com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반입이 지역 사회에 큰 논란을 야기하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가 원자력 안전대책의 고삐를 한껏 죄고 나섰다.

27일 시에 따르면 이날 원자력시설 주변지역에 대한 환경방사능 측정조사 용역 계약을 완료, 이번 주에 착수 보고회를 갖고 비상시 방사능(선) 방재방비 137개를 내달 초까지 구비한다.

환경방사능 측정 용역은 지표수, 빗물, 토양오염도, 농산물, 주민요청시료 등 11개 항목에 대해 사업비 7300만 원을 투입, 내달부터 오는 12월까지 300일 동안 진행되며 방사능 조사 지점을 지난해 26개 지점에서 유성 일원을 포함한 32개 지점으로 대폭 늘려 추진한다.

시는 환경방사능 측정을 통해 원자력 시설주변을 실시간 감시하고 측정 항목에 하천 및 토양을 포함시켜 주민들의 불안을 해소하는 한편 방사능사고에 대비한 방사능(선) 방재장비를 방재대책본부에 구매 및 비치하고 방재대책요원들의 상시훈련을 실시, 유사 시 안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또 감마 방사선량률 측정장비, 전자 개인 방사선 선량계, 방사능 오염측정기, 방제복 셋트, 안전보호구함 등 5종에 대한 일상감사 및 계약을 이달 말까지 추진하고 내달 초까지 137개를 구비하며 원자력 시설에 대한 ‘시민안전성검증단’ 및 ‘대전원자력안전협력네트워크’ 구성을 내달까지 끝마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시는 시민안전성검증단 구성과 대전원자력안전협력네트워크 확보 등 원자력 안전대책을 투트랙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다양한 계층의 인력을 확보하는데 신중을 기하고 있다. 내달 중에는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출입차량에 대한 방사능 측정 감시시스템 구축해 달라고 정부와 한국원자력연구원에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며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비상 시 조치계획 등 여러 가지 요구방안을 제시하겠다”고 덧붙였다.

신성룡 기자 milkdrago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