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연장 거부에 불만 토로
"민심이 준엄한 탄핵심판 내릴 것"
정운찬 “黃 국정농단 공범 입증”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국정농단 사태를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활동기간 연장 요청을 승인하지 않기로 결정하자 안희정 충남지사와 정운찬 전 국무총리 등 충청 출신 대선 주자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관련 기사 - 박 대통령 육탄방어 나선 黃 대행…野 "黃도 탄핵"]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안희정 충남지사는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황 대행이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수용하지 않은 것은 민심을 정면으로 외면한 처사다. 황 대행에게 역사와 민심이 준엄한 탄핵심판을 내릴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라는 글을 올려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안 지사 캠프의 박수현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황 대행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명백한 진실 규명을 통해 적폐 청산을 바라는 민심을 정면으로 외면했다. 박근혜 대통령 대면조사는 물론 삼성 외 다른 대기업의 뇌물공여 의혹에 대한 수사가 무산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밝혔다. 이어 “황 대행은 이번 사태에 일말의 책임을 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로지 대통령에게만 충성하는 결정을 내렸다. 최소한의 양심이 있다면 도저히 내릴 수 없는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안 지사는 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이 황 대행의 탄핵을 추진키로 한 것과 관련해선 이날 서울에서 열린 사무금융노조와의 정책제안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야당으로선 대단히 고통스러운 결정이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야3당 대표의 합의를 존중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이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고 있다. 이런 철저한 수사를 실질적으로 보장해야 하는 황 대행 입장에서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승인하지 않은 만큼, 야당 입장에선 그런 초강력수를 둘 수밖에 없지 않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헌법재판소의 박 대통령 탄핵심판 후 특정 정당을 선택할 것이란 뜻을 밝힌 무소속 정운찬 전 총리도 페이스북을 통해 “국정 혼란 최소화를 위해 황 대행의 지위를 인정해 준 국민의 인내를 배신한 처사로,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의 공범임을 스스로 확인시켜줬다”라고 강도 높게 질타했다.

정 전 총리는 또 “국회는 특검 수사가 완결될 수 있도록 모든 조치를 취하고, 국정농단 세력이 더 이상 국민을 우롱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대전 동구청에서 국민의당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한 박지원 대표는 “황 대행은 역사의 죄인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단언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