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를 규탄 대회에서 추미애 대표가 특검 연장을 거부한 황 권한대행을 규탄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교안 국무총리 겸 대통령 권한대행이 27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기간 연장 요청에 대한 승인을 불허했다. 이에 여권인 자유한국당은 황 대행의 결정을 야권은 존중해야 한다고 밝혔고, 야권은 황 대행의 탄핵을 공동 추진하겠다는 초강력 카드를 꺼내들었다.
[관련 기사 - 안희정 "황교안, 민심 정면 외면"]
[관련 기사 -"특검 연장 거부 황교안 대행 탄핵하라"]
[관련 기사 - '朴의 운명' 카운트다운]

황 대행은 이날 홍권희 총리실 공보실장의 공식 브리핑을 통해 “이번 특검 수사는 과거 11차례의 특검과 비교해 볼 때 역대 최대 규모의 인력이 투입됐고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본부 수사기간을 포함하면 총 115일이라는 짧지 않는 기간 수사가 이뤄졌다”라고 불허 이유를 설명했다.

황 대행은 “그간 박영수 특검을 비롯해 특검보와 검사 수사관들, 수사팀 전원이 열심히 수사에 임한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최순실 등 특검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주요 사건들의 핵심 당사자와 주요 관련자들에 대해 이미 기소했거나 기소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수준으로 수사가 진행돼 특검법의 주요 목적과 취지는 달성됐다고 판단한다”라고 밝혔다.

황 대행의 이 같은 결정 소식이 전해지자 여야는 설전을 펼쳤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특검 연장 여부는 전적으로 황 대행의 고유 권한이다. 결정을 존중하겠다”라면서 “야권의 황 대행에 대한 협박과 위협이 도를 넘고 있다. 특검을 연장하지 않으면 탄핵하겠다고 위협하고 인신공격까지 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반면 야4당 원내대표들은 곧바로 회동을 갖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회동에서 일단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바른정당을 제외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은 황 대행에 대한 탄핵을 공동으로 추진하자는 데 합의했다. 바른정당은 당내 의견 수렴 후 차후 논의키로 했다. 바른정당을 일단 제외한 것은 야3당만으로도 탄핵안 의결정족수(150석)를 충분히 넘길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야3당의 의석수는 총 166석이다.

이처럼 야3당이 초강수를 둔 것은 촛불 민심이 야권의 최대 지지층으로 떠오른 상황을 고려하면 황 대행에 대해 강력한 조처를 해야 한다는 판단 때문으로 보인다.

특검 연장 거부에 대한 야권 지지층의 반감이 적지 않은 상황에, 자칫 미온적인 태도를 보인다면 국회가 특검 무산을 방조했다는 비난 여론에 처할 수 있고, 민주당의 경우 다른 야당이 탄핵을 추진하는 것에 반대한다면 ‘책임론’이 제기될 수 있다는 우려도 이 같은 발빠른 움직임에 작용하고 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