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관변직능단체 회원 동원, 사전선거운동 변질" 비판

제1야당의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세몰이 성격을 띤 대전시의 ‘시민과 아침동행’ 행사가 사전선거운동 논란에 휩싸였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지난 4일 엑스포시민광장과 한밭수목원 일원에서 펼쳐진 ‘시민과 아침동행’ 행사와 관련, “권선택 시장은 관권선거‧사전선거운동적인 정치행사 개최에 대해 사과·해명하라”고 촉구했다.

시당은 5일 성명을 통해 “시가 관변직능단체 회원들을 총동원하고, 유력 대선주자를 참여시키는 등 시민과의 소통의 장을 정치행사로 변질시켰다”라고 비판했다.

또 “한 달에 한 번 시민 200~300명의 사전 신청을 받아 아침산책과 청소를 한 뒤 가벼운 식사를 나누며 소통하던 행사에 관변단체 회원 등 5000여 명을 계획적으로 동원했고, 문 전 대표를 참석시켜 인사말을 하도록 한 것은 사전선거운동 의혹을 떨칠 수 없다”라며 “문 전 대표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권 시장의 대법원 상고심이 진행 중인 점을 고려한 듯 ‘권 시장을 지켜야 되지 않느냐’라며 재판에 관여할 듯한 발언도 불사했다”라고 지적했다.

시당은 이어 “보다 시정 안정에 힘을 쏟아야 할 때라는 시민들의 걱정스러운 목소리에 권 시장은 귀를 기울여여 한다”라고 꼬집고, 공식 사과와 해명, 재발방지책 마련을 요구했다.

국민의당 대전시당도 ‘권선택과 문재인의 비즈니스 동행을 우려한다’라는 제하의 논평을 통해 “시민의 자발적 참여, 사전신청으로 운영해 온 아침동행에 관변단체가 대거 동원된 점, 문 전 대표가 대법원 판결을 앞둔 권 시장에 대해 노골적으로 지지 응원 메시지를 보낸 점은 변질 ‘의혹’이 ‘확신’이 되기에 충분하다”라고 주장했다.

시당은 “권 시장이 대선 후보에게 잘 보여 죄를 면하고자 한다면 또 다른 국정농단의 시작과 무엇이 다른가”라며 권 시장의 자중을 당부하고, “문 전 대표는 광장에서는 민주주의를 목놓아 부르짖고, 표 앞에서는 법·질서보다 패권을 옹호하는 국민기만정치를 중단해 달라. 권 시장과 문 전 대표의 비즈니스에 대전시민을 들러리 세우지 말라”고 꼬집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