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공약 반영할 지역·전국 발전과제 발표
국가 공공기관 유치로 신도시 활성화 도모

충남도가 내포신도시의 ‘혁신도시’ 지정을 제19대 대선 공약에 반영돼야 할 지역 주요 현안으로 제시했다.

도는 충남지역의 주요 현안과 시급히 해결해야 할 국가 과제를 수록한 ‘제19대 대선공약에 반영해야 할 충청남도와 대한민국 발전과제’를 15일 공개했다.

이날 제시된 충남도 발전과제는 ▲내포혁신도시 지정 ▲논산·계룡 국방산업단지 조성 ▲KTX공주역 활성화 사업 조기 추진 ▲동아시아 그린바이오클러스터 조성 ▲가로림만 국가 해양정원 조성 ▲서해안권 해양신산업벨트 구축 ▲수소에너지 시대 구현을 위한 기반 조성 ▲충남 북부 미래기술융합 벨리 구축 ▲한중일 역사문화진흥원 건립 ▲평택·당진항 진입도로(신평~내항) 조기 건설 ▲서해안권 도로망 연결 ▲해양과 내륙을 연결하는 철도망 구축 등 총 12개다.

특히 도는 이번 대선을 통해 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로 지정하는 방안을 공론화한다는 방침이다.

혁신도시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근거, 전국 12개 광역시·도에서 지정·운영되고 있으나 충남의 경우 세종특별자치시 조성을 이유로 혁신도시 대상에서 제외됐었다.

하지만 세종시 출범 이후 충남의 인구유출이 가속화되며 도세를 비롯한 지역총생산액이 감소하는 등 직접적인 피해를 받고 있는 만큼 도내 혁신도시 지정이 절실하다는 게 도의 입장이다.

실제 지난 2012년 7월 세종시 출범 이후 현재까지 충남지역 인구는 9만 6000명이 감소했고 이로 인해 지방세 387억 원, 지역총생산 1조 7794억 원 등 재정적 피해도 상당한 것으로 집계됐다.

도는 이에 충남도청이 위치한 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 더디기만 한 내포신도시 조성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방침이다.

도는 내포신도시가 혁신도시로 지정되면 각종 국가 공공기관 유치가 가능해져 인구 증가, 산업단지 활성화 등에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내포혁신도시 지정 등을 골자로 하는 충남도 및 대한민국 발전과제의 대선 공약화를 위해 정당별·후보별 접촉을 강화하고 지역 정치권의 공조를 얻는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도 단위 기관 이전만으로는 내포신도시 발전에 한계가 있는 만큼 혁신도시 차원의 국가공공기관 이전이 절실하다”며 “충남도가 내부적으로 안고 있는 지역·산업 간 균형발전의 과제를 국가정책화로 해소하고, 환황해권 중심지로서의 성장잠재력을 발산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공약집에는 ▲화력발전 미세먼지 감축 ▲공정하고 합리적인 전력수급체계 구축 ▲난개발된 연안·하구 생태복원 ▲4대강 사업으로 훼손된 하천생태계 복원 ▲특별지방행정기관 지방이양 등 대한민국 발전과제 5개 분야 22개 과제도 포함됐다.

내포=김혜동 기자 khd@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