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로 인한 중국의 무역보복 조치가 장기화되면서 세관통과에 어려움을 겪었던 지역 소상공인들이 이번엔 반한감정 격화로 매출에 직격탄을 맞았다. 세관 문제를 해결하고 잠시 한숨을 돌렸던 소상공인들은 이번엔 반한감정에 막혀 힘을 잃어 가고 있다. <본보 2017년 1월 12일 1면, 2월 6일 3면 등 보도>
中 사드 보복에…지역 소상공인 생존위
[르포] 사드갈등 직격탄 맞은 중국 상대 소상인들

19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중국 상대 중소무역업체의 피해건수는 60개 업체 67건으로 피해업체는 점차 늘고 있다. 통관지연 피해가 가장 많았고 갑작스러운 계약취소나 불매운동에 따른 구매거부 등의 사례도 다수 드러났다. 정부의 사드배치 확정 발표 이후 발생한 피해 사항들이다.

그러나 업계는 중국을 상대로 구매대행이나 무역업 등을 하고 있는 지역 내 소상공인들이 협회에 신고하지 못하는 피해건수가 이보다 더 많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구체적인 피해를 금액으로 추정할 수 없거나 반한감정으로 인한 운영상의 어려움, 피해 규모가 크지 않아 신고하지 않은 건수는 파악할 수조차 없다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지역 업체 관계자는 “중국이 가장 큰 수출 대상국이었는데 세관통과 문제와 반한감정으로 인해 엎친 데 덮친 격이 돼버려 힘든 상황”이라며 “피해상황을 추정만 하고 있을 뿐 상황이 좋아지길 기다리는 것 말고는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대부분의 업체가 그래서 아직까지 피해 신고조차 못 하고 있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 업체는 지난 2월 한 물류업체를 통해 중국 청도세관으로 보낸 물건을 한국으로 회수하지도, 중국 내로 들여보내지도 못해 1000여만 원(약 6만 위안)의 재산피해를 입은 상태다. 현재 청도세관에선 이 업체의 물건뿐만 아니라 한국에서 들어오는 대부분의 물건을 특별한 이유 없이 보내지도 돌려주지도 않고 있어 한국 업체들이 직접적인 피해를 입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역 내 구매대행 업체들은 반한감정으로 구매율이 절반으로 줄어 매출에 직접적인 타격을 입었다. 그것도 모자라 중국인들은 구매 사이트 게시판 등을 통해 반한감정을 표출하는 게시글이나 댓글들로 도배를 하고 있어 여러모로 직접적인 피해를 입고 있다.

A 구매대행 사이트 관계자는 “세관통관 문제를 해결하니 반한감정의 확산으로 구매율이 절반이하로 줄어 매출이 사실상 반토막 났다”며 “구매율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사이트 댓글기능을 통해 심하게 반한감정을 표출하고 있다. 실질적으로 중국인들의 여론을 피부로 느끼고 있다”고 토로했다.

강선영 기사 kkang@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