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대선주자인 홍준표 경남지사가 23일 국립대전현충원 천안함 46용사 묘역을 찾아 참배하고 묘비를 살피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대선주자인 김진태 의원이 부인 원현순 씨와 함께 23일 대전시청 인근 보라매공원에서 대전·충남 비전 선포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대선주자인 홍준표 경남지사, 김진태 의원이 23일 나란히 대전을 찾아 중원 공략에 나섰다.

홍 지사는 23일 국립대전현충원을 방문해 천안함 46용사 묘역을 참배하고, 방명록에 ‘대란대치(大亂大治·나라가 어지러울 때 큰 정치가 요구된다)’라는 글을 적었다.

홍 지사는 “남북관계가 이토록 위태로운 적이 없었다. 어떻게 보면 6·25전쟁 이래 가장 위태로운 순간이 지금”이라며 “북한이 핵 도발을 계속하는 엄중한 상황이므로 아무리 경계 태세를 유지해도 지나치지 않다”라고 강조했다.

홍 지사는 또 세월호 인양 작업과 관련, “전 국민이 가슴 깊이 추모해야 할 사건을 걸핏하면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걸핏하면 정치적 공격의 대상으로 삼는다. 더는 정치인들이 세월호를 갖고 정치하지 말았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지난 21일 검찰 소환 조사를 받은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 여부에 대해선 “이제 파면됐으니, 더는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았으면 한다. 법대로 처리하는 게 맞다. 개인적으로 구속·불구속 얘기를 할 수 없다”라며 “(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대선을 치르려면 (박 전 대통령 신병 처리를)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 캠프에서 열심히 계산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진태 의원은 23일 대전시청 인근 보라매공원에서 국민저항대전본부 주최로 열린 집회에 참석, “우리 당 경선 주자 중에 벌써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과 손을 잡으려는 분이 있다. 이혼한 사람과 어찌 손을 잡고 갈 수 있느냐”라며 지난 14일 김 의원을 독대한 홍 지사를 겨냥했다.

김 의원은 “아무리 대선이 급하다 해도 대통령을 탄핵하거나 동조·편승한 세력과 손을 잡으면 되겠느냐. 욕을 먹으면서도 한군데 그대로 앉아 소신을 지킨 저와 손을 잡고 가야 한다”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김 의원은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융복합 4차 산업혁명 전진기지로 조성하고, 충청과 강원을 잇는 동서고속도로 신설 등의 공약도 제시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