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공격보다 방어가 중요한 시기. 허점을 보이게 되면 진행하던 일이 허사가 된다. 로마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니 인내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몸과 마음이 뜻대로 안되어 피곤의 연속이니 무리하지 말 것.

소띠
욕심을 버리고 검소한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한 시기. 소가 외양간을 나오는 형상으로 무언가 새로운 일이 벌어진다. 기분이 상쾌하고 느낌이 좋으니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가야 할 길이라면 망설이지 말고 힘차게 출발하자.

범띠
한해 마무리 아쉬움은 많지만 나름대로 보람은 있는 시기. 주변의 도움으로 귀한 문서 들어오니 좋은 소식 있다. 해야 할일 있다면 혼자 고민하지 말고 동료와 상의하자. 하지만 이동은 이익이 없으니 다음기회를 보는 것이 좋다.

토끼띠
어떠한 일이든 공정하고 공개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이로운 시기. 투자 등의 일로 사람을 만나지만 운이 따르지 않으니 조심하자. 몸이 갇혀 꼼짝 못하는 형상이니 벗어나는 일이 우선이다. 무리한 욕심은 화를 부르니 더 이상은 무리다.

용띠
사람을 과신하면 손해를 보게 되는 시기. 해야 할 일 있다면 정성을 다해야 인정을 받을 수 있다. 중요한 서류는 잘 관리 하고, 남과 함께하는 일은 아무런 이익이 없으나 욕심을 버리고 진실된 마음으로 사람을 대한다면 길이 보일 것이다.

뱀띠
주변에 시끄러운 일 생길 수 있으니 끊고 맺음을 분명히 해야 하는 시기. 정도를 지나치면 하자가 생기니 너무 앞서가는 일 없도록 주의하자. 더 이상 과욕은 무리이고 방심하면 좋은 기회를 잃게 되니 자신을 너무 믿지 말아야 한다.

말띠
일보다 건강이 우선이니 잠시 휴식하며 재충전의 기회를 갖는 시기. 기둥이 휘청거리는 형상이니 집안문제 서둘러 해결 짓도록 하자. 사소한 실수라도 인정하는 것이 자기발전에 이로운 길이며 한 순간의 실수로 낭패를 보게 되니 문서거래 신중히 하여야 한다.

양띠
어려운 현실이나 금전문제 다소 해결되니 숨통이 트이게 되는 시기. 여러 문제로 고민은 있으나 주변의 도움으로 해결된다. 투자이익 생기고 목돈 만질 수 있지만 방심은 금물. 몸과 마음이 뜻대로 되지는 않으나 원하는 일은 해결된다.

원숭이띠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아쉬움도 많지만 명예는 얻는 시기. 의롭지 못한 사람과의 교제 끊는 것이 신변에 이로운 길이다. 정상적인 길을 간다면 문제없으니 불의와 타협하지 말자. 남의 말 귀담아듣는 것이 자기발전에 큰 도움이 되는 길이다.

닭띠
여러 문제로 고민은 있지만 대안이 없으니 때를 기다려야 하는 시기. 지나친 술은 건강에 해로움을 주니 각별히 주의하자. 가지 말아야 할 길은 발을 떼지 않는 것이 좋다. 어떤 거래도 이익 없으니 지나친 기대는 하지 말자.

개띠
무슨 일이든 장기적인 관점에서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한 시기. 사사로운 감정에 얽매이지 말고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도록 하자. 남을 과신하면 손해볼일 생기니 거래 등에 주의하여야 한다. 문 밖을 나서는 일은 이익이 없으니 모든 약속은 뒤로 미루도록 하자.

돼지띠
새로운 시작보다 올해의 마무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한 시기. 움직이려 하지 말고 현재의 자리 굳건히 지키는 일이 필요하다. 귀인 도움으로 좋은 정보를 얻게 되니 신변에 좋은 일 생기고 재물투자는 남이 따라주어야 이익생기니 정보활용 잘하도록 하자.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