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27일 피의자인 박근혜 전 대통령에 구속영장을 청구한 데 대해 충청권 대선주자들은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 안희정 충남지사 캠프의 강훈식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시대교체의 신호탄”이라고 의미를 부여하고, “사필귀정(事必歸正)으로, 상식적이고 당연한 결정이다. 국정농단의 몸통인 박 전 대통령 구속수사는 불가피하다. 법원도 법과 국민의 뜻에 부합하는 판단을 내리길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독자세력화를 꾀하는 무소속 정운찬 전 국무총리는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는 개인의 불행을 넘어 국가적으로 불행한 일”이라며 “시대와 역사가 박 전 대통령에게 바라는 건 진실규명과 사죄인데 지금까지 사과와 반성의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 다수의 증거에도 대부분의 혐의를 부인하는 상황으로, 구속영장 청구는 당연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 이인제 전 최고위원은 “사실상 연금 상태에 있는 박 전 대통령을 굳이 구속까지 할 필요가 있는가”라고 반문하고, “전직 대통령을 구속하면 국격이나 국가 이미지의 타격은 불가피하다. 법원의 신중한 판단을 바란다”라며 영장 기각을 촉구했다.

각 당의 공식 반응도 온도차를 보였다.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역사적인 결정이며, 법과 원칙에 따른 당연한 결정이다. 애초에 뇌물을 준 자는 구속됐는데 뇌물을 받은 자는 아직 구속되지 않았다는 것 자체가 형평성 논리에 맞지 않는다. 피의자가 구속되는 것은 불가피하고, 당연한 일이다. 검찰이 이런 점을 충분히 숙고해 판단한 것이고, 국민의 압도적인 여론도 박 전 대통령의 구속”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장진영 대변인은 “법은 권력에 아부하지 않는다는 법불아귀(法不阿貴)를 김수남 검찰총장이 행동으로 보여줬다”라며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의 공범들이 죄다 구속된 마당에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은 사필귀정이다. 이제 법원이 법과 원칙에 따라 영장을 발부할 것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은 “대통령 구속이란 역사적 아픔이 되풀이돼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 법과 원칙 앞에 누구도 예외일 수 없다는 자유민주주의 정신을 되새기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며 “불행한 역사를 지켜보는 국민의 마음도 괴롭고 슬프다. 이제 용서와 화합의 국민통합을 기대한다. 박 전 대통령은 진정한 반성과 사죄의 자세를 보여달라”고 주문했다.

하지만 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검찰이 법과 원칙에 따라 결정한 것으로 이해한다”라면서도 “불구속 수사를 바라고 있는 우리 당으로서는 유감스럽다”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