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시 5분,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 (오후 6시 5분~7시)
▶연출: 박선자 PD
▶구성: 정덕재 작가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한 데 대해 충청권 대선주자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더불어민주당 안희정 충남지사 캠프의 강훈식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시대교체의 신호탄”이라고 의미를 부여하고, “사필귀정(事必歸正)으로, 상식적이고 당연한 결정이다. 국정농단의 몸통인 박 전 대통령 구속수사는 불가피하다. 법원도 법과 국민의 뜻에 부합하는 판단을 내리길 기대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독자세력화를 꾀하는 무소속 정운찬 전 국무총리는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는 개인의 불행을 넘어 국가적으로 불행한 일”이라며 “시대와 역사가 박 전 대통령에게 바라는 건 진실규명과 사죄인데 지금까지 사과와 반성의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 다수의 증거에도 대부분의 혐의를 부인하는 상황으로, 구속영장 청구는 당연한 결정”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 이인제 전 최고위원은 “사실상 연금 상태에 있는 박 전 대통령을 굳이 구속까지 할 필요가 있는가”라고 반문하고, “전직 대통령을 구속하면 국격이나 국가 이미지의 타격은 불가피하다. 법원의 신중한 판단을 바란다”라며 영장 기각을 촉구했습니다.

2-대전시 원자력시설 안전성 시민검증단이 활동에 돌입했죠?

▲대전시가 시민단체와 시의회, 유성구 등의 추천을 받아 주민 대표와 시민단체 회원, 전문가, 시·구의원 등 27명으로 '원자력시설 안전성 시민검증단'을 구성했습니다.
시민검증단은 최근 논란이 된 대덕특구 내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원자력시설 안전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점검하는 역할을 맡게 되는데요.
특히 연구용 원자로인 '하나로'의 내진 보강공사 부실 의혹, 사용후핵연료 관리 문제, 방사성 폐기물 무단 폐기, 파이로 프로세싱 실험의 안전성 문제 등을 집중 점검할 방침입니다.
한편, 원자력연구원 내 사용후핵연료 반환 문제와 관련해 부산시와 전전남 영광, 경북 울진 등 원자력발전소를 보유한 지자체에서 '사용후핵연료 소유권은 원자력연구원에 이전됐으므로 반환 불가'라는 주장을 펴고 있는데요.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 소속인 자유한국당 이은권 의원은 오늘 이에 관한 보도자료를 내고 "발전사업자에게 사용후핵연련료를 반환하는 건 원자력안전법 규정상 타당한 만큼 관련 계획이 중단돼선 안 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의원은 "사용후핵연료 시험은 국가 차원의 공공업무이자 원전의 안전운영을 위한 것으로, 시험이 종료된 핵연료는 발생지인 원전으로 반환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습니다.

3-바른정당 충남도당위원장인 홍문표 의원이 일제 잔재인 ‘벚꽃축제’ 폐지를 주장하고 나섰죠?

▲홍문표 의원은 4월이면 전국 곳곳에서 개최되는 '벚꽃축제'를 '봄꽃축제'로 바꿔 개최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홍 의원은 벚꽃축제에 대해 "벚꽃은 일본의 나라꽃으로, 일제강점기 문화통치의 수단으로 축제가 시작됐다“며 ”한·일 간의 역사 갈등이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 일본의 나라꽃을 주제로 하는 행사를 매년 개최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홍 의원은 또 전국적으로 벚꽃축제가 수백개에 달하지만, 대한민국의 나라꽃인 무궁화 관련 축제는 전국적으로 고작 6개에 불과한 현실을 개탄했습니다.

4-충남지역 농민단체가 금산세계인삼엑스포 조직위원장에 대해 물러날 것을 요구했다구요? 이유가 뭔가요?

▲전국농민회 충남도연맹은 지난달 금산세계인삼엑스포 조직위원장으로 위촉된 이동필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해촉을 요구하는 공문을 오늘 충남도에 전달했습니다.
충남농민회는 이 공문에서 농업·농촌 문제 전문가인 이 전 장관을 ‘농업 분야 적폐 청산의 첫 번째 대상’으로 지칭하고, “이 전 장관은 쌀값 폭락의 주범이며 쌀 전면개방 등의 잘못된 정책으로 농민의 삶을 송두리째 앗아갔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전 장관을 해촉하지 않는다면 안희정 지사가 내세우는 대연정, 3농 혁신의 진정성을 농민들은 신뢰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