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밥먹기 교육·농촌체험학습 운영

대전삼천초등학교가 쌀 중심 식습관 교육학교에 선정된 가운데 학생들이 감각김밥, 주먹밥 등 음식만들기를 하고 있다. 삼천초 제공

대전삼천초등학교(교장 송용호)가 농림축산식품부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에서 실시한 ‘쌀 중심 식습관 교육학교’에 선정됐다.

27일 삼천초에 따르면 선정은 쌀 중심의 식습관 교육을 통해 어려서부터 우리농업과 쌀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 학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교육학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에 삼천초는 학생들이 좋아하는 인스턴트 식품과 밀가루식품 및 육식위주의 식생활을 개선하고자 쌀 가공식품 체험기회를 부여하고 다양한 쌀 가공식품의 급식 운영을 통해 쌀 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교육운영과정은 아침밥의 중요성에 대한 직원 연수 및 학부모교육, 아침밥먹기 오행시 및 그림포스터 그리기, 여름방학중 행복 솔솔! 가족밥상 인증샷 대회 등을 실시하고, 농촌체험학습으로 논산시와 자매결연을 통해 모심기, 벼가 자라는 관찰일기 작성, 벼베기, 벼찧기, 떡메치기, 인절미 만들기 등으로 구성됐다.

더불어 지난해 쌀 중심 식습관 교육학교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농림축산식품부)을 수상한 삼천초는 올해에도 쌀의 소중함을 알기 위해 ‘신토불이! 米사랑하는 삼천어린이’라는 주제로 쌀 한 톨이 생산되기까지 농부의 88번 손길과 정성으로 이뤄지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송 교장은 “아침밥먹기 캠페인 및 쌀을 이용한 컵밥, 삼각김밥, 주먹밥 등 음식만들기를 실시, 쌀의 우수성 및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이바지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관묵 기자 dhc@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