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와 체중이 같더라도 몸매는 천차만별인 경우가 많다. 근육과 체지방의 비율 때문이기도 하지만 허벅지나 팔뚝 뱃살 등 눈에 띄는 특정 부위에 군살이 붙으면 체중이 더 나가 보이기 때문이다. 이에 ‘이지컷 다이어트’ 플래너에게 균형잡힌 몸매를 만들 수 있는 부위별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물어봤다.

Q. 동양인들 중에는 유독 하체비만으로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그 원인과 다이어트 방법은?
A. 만약 몸이 잘 붓는 편이라면 하체비만 체질인 가능성이 높은데, 이 경우에는 평소 음식을 짜게 먹지는 않았는지 식습관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짠 음식이나 야식을 줄이고 염분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다이어트 음식인 바나나, 토마토 등 칼륨이 함유된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고, 하루 30분 이상 걷기 운동을 해주는 것이 하체비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다리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과 허벅지살 빼는 운동의 꽃인 ‘런지’, ‘스쿼트’ 등을 꾸준히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와 더불어 족욕을 통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면 허벅지와 종아리 군살과 부기를 제거할 수 있다.

Q. 체중은 정상이지만 팔뚝살, 뱃살이 유독 많은 사람이 있다. 그 원인과 다이어트 방법은?
A. 팔뚝살은 가장 쉽게 살이 찌고 빼기 힘든 부위 중 하나다. 유독 팔뚝에만 살이 쪘다면 평소 움츠린 자세를 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자세가 잘못되면 혈액순환과 지방대사를 방해해 팔뚝살이 찌기 쉽기 때문. 뚝 떨어지는 일자 팔뚝 라인을 원한다면 하루 한번 벽에 붙어서 등을 펴주고 바른 자세가 되도록 교정할 것을 추천한다. 더불어 줄넘기나 걷기 등 유산소 운동을 한 후 아령 등을 이용해 팔 근육을 강화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뱃살은 몸매 라인을 망가뜨릴 뿐만 아니라 다른 부위와 달리 고혈압, 당뇨 등 질병 발병 위험이 높은 만큼 꾸준히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 특히 내장에 지방이 많아 ‘내장비만’이라고 불리는 윗배가 나온 경우 야식과 폭식, 과음 등 식습관이 주원인으로 식습관 개선이 급선무다. 칼로리 높은 음식보다는 저칼로리 위주의 음식, 폭식이나 과식을 자제하는 것이 현명하다.

Q. 부위별 다이어트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성공 노하우가 있다면?
A. 신체 특정 부위에 집중적으로 살이 찐 경우는 전체적으로 체중감량을 해야 하는 비만 환자 보다 만족할만한 성과를 얻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다이어트 식단 조절과 부위별 운동 방법으로는 뱃살, 허벅지살, 팔뚝살 등 원하는 부위의 살을 빼기가 어렵기 때문. 이 경우에는 다이어트 전문 플래너의 일대일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체형,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해 맞춤형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이어트 효과를 극대화하고 싶다면 팻마스터1012 제품과 같은 건강 보조식품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팻마스터1012는 하루 한 알 섭취로 쉽고 간편하게 다이어트를 도와주는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이다. 와일드 망고 종자 추출물이 들어있어 식욕억제와 지방분해 기능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