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기 예능프로그램 연예인들이 PC방에서 게임을 즐기는 모습으로 화제가 된 바 있다. 이 날 방송에서 눈에 띄었던 것은 바로 게임과 함께 원스톱으로 먹거리까지 즐길 수 있는 PC방 시스템이다.

PC방은 오래된 역사만큼 진화를 거듭하며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 받고 있다. 특히 1인 가구의 증가로 혼술, 혼밥, 혼놀 등 변화되는 문화 트렌드 속에 먹거리와 놀이거리를 모두 갖춘 카페형 PC방이 유행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최초로 카페형 PC방을 도입한 아이비스의 경우 주변 상권에 따른 유동인구를 파악, 주 고객층에 맞는 맞춤형 인테리어와 컨셉으로 다양한 카페형 PC방을 설계했다.

아이비스 PC방은 본사에 구성된 전문가가 가맹점 주변 상권을 분석해 직장인과 여성, 연인, 학생 등 주 예상 고객층을 파악하고 그에 걸맞은 인테리어 컨셉을 제시한다.

최근에는 트렌디함이 반영된 카페형 PC방은 물론, 만화와 PC방이 접목된 ‘만화 PC카페’ 컨셉, 또한 요즘 대세아이템인 VR이 접목된 VR PC카페 등을 통해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들이 찾아오고 있다.

실제로 아이비스의 카페형 PC방인 I-B 카페는 전체 매출의 3분의 1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I-B 카페는 무분별한 메뉴확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인력관리, 재고처리, 높은 판매가에 따른 고객 이탈 등의 단점을 사전에 차단했다.

또한 스마트 쿠커의 간편조리시스템, 고객층에 따른 전략적인 세트메뉴 등을 구성했다.

아이비스 PC방 관계자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카페형 PC방을 도입하며 성공적인 매출 상승에 도달했다. 이후 놀이거리, 먹기리와 함께 ‘만화’에 대한 향수를 자극시킨 만화 PC카페, 최근 VR PC카페를 개발하여 이색 데이트 코스로 알려지면서 이제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방문하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알려졌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